일상에서 공기나 물처럼 늘 접하지만 무관심했던 전자파.그에 대한 궁금증을 풀자면 한이 없고 연구가 미진한 것도 많다. 알쏭달쏭한 의문점을 간단하게 풀어본다.

Q 무선인터넷 전자파는 안전할까

A 공유기서 50cm 이상 떨어져야

①무선인터넷에 나오는 전자파는 괜찮은가.

무선인터넷은 공유기와 컴퓨터에 장착된 무선 랜카드가 전파를 주고 받아 작동된다. 당연히 이 과정에서 전자파가 발생하는데 해당 장비 제조회사나 연구기관에 따르면 무선랜의 출력은 휴대폰 출력의 20분의 1 정도로 매우 약하다고 한다. 그러나 일부 제품은 경쟁 제품보다 성능을 높이기 위해 평균 수준의 3배 이상 출력을 내 인체에 더 많은 악영향을 주며,공유기와 인체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다는 점에서 유해성을 제기할 수 있다. 다만 통상 공유기에서 50㎝ 이상 떨어지면 인체에 이렇다 할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②요즘 사람은 수십년 전에 비해 전자파에 더 많이 노출된다는 얘기인가.

그렇다. 인체에 특별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과거보다 더 많은 전자파에 노출되는 것은 사실이다. 휴대폰이나 라디오 등은 사용 중일 때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미미하나마 더 많은 전자파를 받는다.

③휴대폰으로 전화할 때 난통화 지역이면 전자파를 더 세게 받는가.

난통화지역에서는 중계기가 더 강력한 전파를 보내므로 더 많은 전자파를 받게 된다.

④전기장판(온열치료기 포함)이 암이나 혈전을 유발하는가.

아직까지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안심할 것도 아니다. 전기장판은 당뇨병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처럼 열에 대한 감수성이 떨어지는 환자는 쓰지 않거나 주의해서 써야 한다. 화상을 입거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임산부도 사용을 자제하는 게 좋다.

⑤고압선 아래 지역에 사는 것은 위험한가.

2007년 4월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고압선 200m 안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은 600m 밖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보다 백혈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주장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직접적인 연관성은 밝혀내지 못했으며 심리적인 문제도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⑥선인장 물 뉴트랄(세라믹으로 만든 전자파 차단제품)은 전자파 차폐효과가 있는가.

효과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상당한 효과가 있다. 전자파 차단소재는 전기장과 자기장을 동시에 차단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 국내에 유통되는 섬유계통의 전자파 차단소재는 상당수가 전기장만 차단할 뿐 인체에 더 유해한 자기장은 거의 막아내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