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서비스경영대상'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 경영 시스템을 모범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알리기 위해 올해 처음 제정된 시상 제도다. 성공적인 서비스 경영 사례를 산업 전반에 확산시킴으로써 서비스산업 성장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오늘날 국민경제의 서비스화는 경제 선진화의 척도이다. 서비스산업의 국민경제 비중은 급속히 증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도 격화일로에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서비스산업이 GDP(국내총생산)와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생산성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다.

서비스는 고객 만족을 목적으로 인간과 설비의 상호작용에 의해 제공되는 활동이다. 따라서 서비스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철학과 경영전략 체계를 확립해야 하며 현장 밀착ㆍ고객 중심 조직구조와 서비스 기업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물론 차별화한 서비스 품질 확보로 고객과의 장기적 신뢰 관계 정립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다양화하고 급변하는 고객 욕구의 변화를 신속히 파악해 창조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적 접근이 중요하다.

'2008 서비스경영대상'은 산ㆍ학ㆍ연 전문가 5인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비스 경영 시스템을 포괄하는 3개 평가항목과 10개 평가지표를 활용해 평가했다.

우선 사전 리서치를 통해 주요 서비스 분야별로 우수 기업을 엄선하고 응모 기업이 제출한 공적서를 바탕으로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진행했다. 최종 심사를 통해 심사 결과를 종합하고 결격 기업을 제외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번에 수상한 기업과 기관은 앞으로 국민에게 존경받는 서비스 조직으로 발전하고 우리 서비스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도약시키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경기대 서비스 경영대학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