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전북銀, NIM 회복에 건전성 개선까지-대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우증권은 23일 전북은행에 대해 2분기 순이자마진(NIM)이 개선되면서 자산건전성도 개선됐다며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9100원을 유지했다.

    구용욱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전북은행은 2008년 2분기 당기순이익 99억7000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56.3%, 전기대비 26.9% 증가했다"며 "이로써 전북은행의 2008년 상반기 순이익은 178억2000만원으로 전년동기의 136억원보다 31.1% 증가했다"고 밝혔다.

    구 애널리스트는 순이자마진이 전기대비 개선됐고 대손충당금이 전기대비 감소했다며 2004년 판관비에 대한 손비 인정과 세금 환급도 실적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했다. 2분기 중 일회적인 요인은 중소형 건설사 관련 충당금 적립과 명예퇴직급여 지급이 있었다며 이를 고려한 순이익은 100억원을 상회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대우증권은 순이자마진이 안정되면서 순이자이익의 증가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비이자이익의 감소에도 총영업이익은 소폭이나마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판관비와 대손전입액은 소폭이나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3분기 세금환급 요인이 해소됨에 따라 당기순이익은 6.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 자산 증가가 지속되고 있고 자산건전성이 개선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실적은 예상치를 상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구 애널리스트는 진단했다.

    대우증권은 2008년 당기순이익은 6.8%, 2009년 당기순이익은 3.0% 상향 조정했지만 최근 자기자본비용 상승으로 목표주가는 기존의 9100원을 유지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마켓PRO] 알고리즘 종목 Pick : "에이비엘바이오 재평가 기대감…잘 나가는 에이피알"

      ※알고리즘 종목 Pick은 퀀트 알고리즘 분석 전문업체 코어16이 기업 실적, 거래량, 이동평균선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국내외 유망 투자 종목을 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간추려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월요일...

    2. 2

      거래소 "결산기 중요 공시 집중·시장조치 발생…투자자 주의해야"

      한국거래소가 12월 결산법인의 2025사업연도 결산기가 도래함에 따라 시장 참가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시기에는 투자 관련 중요 공시가 집중되고 상장폐지 등의 시장조치가 수반돼 예상치 못한 손실이 발생...

    3. 3

      KB금융·아모레퍼시픽…외국인 지분율 높아진 종목보니

      외국인 투자자가 금융주 등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탄탄한 종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유가증권시장 내 외국인 보유 비중(시가총액 기준)은 37.16%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