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 내 일본외식업종이 강세다.

일본음식의 대표 브랜드로 군림해 왔던 돈까스와 우동의 인기는 여전하며, 여기에 회전초밥 스시부페 오뎅전문점 일본식주점 등으로 다양화 되며 개인화 되고 있는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반면 외식창업시장의 대표격인 일본식 퓨전주점 '오꼬만'(www.okm2040.co.kr)는 역으로 세계시장을 겨냥할 수 있는'한국식 일류화'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국내 80여 개의 체인점을 갖고 있는 대표 '외식 일류' 바람의 선두주자로, 해외 첫 체인점인 캐나다 벤쿠버 직영점 성공을 시작으로 해외 체인점 확대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기간 내 국내외 200여 개 가맹점을 확보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다양한 오뎅과 꼬치메뉴를 비롯, 연어샐러드 날치알쌈 메로구이 해물오뎅탕 등 100여 가지의 입맛 돋우는 해산물 요리는 많은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는'오꼬만'의 인기 비결이다.

싱싱하고 깔끔한 해산물 요리들은 몸에 좋은 자연 건강음식으로 인식되면서 웰빙퓨전주점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니마죠죠 쥰마이다이긴조 마노즈루다이긴조 등 다양한 일본 청주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사케 마니아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자자하다.
02-2694-2043

철판 곱창ㆍ순대볶음 프랜차이즈 ㈜숲풀림식품(www.suppullim.net)은 지난 5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일반인들도 흑염소 요리를 친근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일산대화 직영 매장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특별한 숙성과정을 거쳐 참숯불에 구워먹는 '흑염소숯불구이', 양념되어 재워 둔 고기에 각종양념을 섞어 끓인 '흑염소전골', 신선한 과일과 양념을 곁들여 고소함과 담백함을 느낄 수 있는 '흑염소육회', 흑염소 특유의 냄새와 기름기를 제거한 진한 사골국물과 양지고기를 넣은 '흑염소탕' 등 다채로운 흑염소 요리가 제공되면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숲풀림식품의 흑염소요리들은 방목 야생의 풀만 먹고 자란 흑염소만을 엄정하게 선별해 미각과 건강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으며, 다양한 약재와 생야채를 곁들여 맛과 향을 내기 때문에 비위가 약한 여성이나 어린이들도 색다른 미각경험을 할 수 있다.

㈜숲풀림식품은 조미식품 및 축산물가공 전문업체로 국내 최고의 돼지ㆍ소 양념육 물류부분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자체 물류센터와 SCM(공급관리) 등 혁신적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올 한해 흑염소전문점을 본격적인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도 잡고 있다.
1588-3315

수제 돈까스전문점 '와우돈까스1900' (www.wowdon.co.kr) 이 인기 창업 아이템으로 예비창업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인기 비결은 무엇보다 대중적 외식아이템인 돈가스를 업계 최저 수준인 1900원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기 때문이다.

공격적인 저가 정책으로 불황에 아랑곳하지 않고 가맹점 매출은 오히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소자본창업자 분식창업자 돈까스창업자 등의 가맹 상담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와우돈가스는 현재 서울·경기와 부산 등에 전국 60여 개 매장이 오픈 되는 등 연내 100호점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메뉴가 다양하고 맛도 좋은 편이다.

바삭한 빵 가루에 두툼한 등심살로 튀겨 만든 '와우돈까스' 기본 메뉴부터 한국형 왕돈가스인 '배터지는 왕돈까스', 케이준향과 매콤함이 가득한 "매운 돈까스", 단호박을 이용한 웰빙돈까스인 "단호박롤까스" 등 다양하고 색다른 메뉴들로 구성돼 있다.

또, 3,000원 안팎의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참치와밥 날치알와밥 철판소고기양송이볶음밥 철판카레돈까스 등과 같은 볶음밥 및 철판류와 해물칼국수 오븐치즈쫄볶이 계절메뉴인 냉면류와 같은 분식류 등 고객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맛볼 수 있다.

와우돈까스창업의 사업설명회는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본사 세미나실에서 열리며, 참가자들은 설명회 직후 가맹점을 현장 방문해 시식 및 매장 경험을 직접 해 볼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02-3604-6471

치킨전문점인 '리치리치'(www.irichrich.com)는 지난 5년여 간 어린이 간식 메뉴 연구를 통해 계절과 불황을 타지 않는 돈(豚)강정 돈(豚)후라이드 등의 이색 메뉴를 개발해 메뉴 차별화와 복합화를 통한 멀티플렉스 전문점으로 변신을 꾀하며, 어린이 간식시장을 평정할 태세다.


회사측은 돼지고기를 재료로 해서 만든 돈강정 돈후라이드 등 리치리치의 신(新)메뉴들이 평소 어린 자녀들이 즐겨먹는 닭이나 소고기를 재료로 하는 치킨, 탕수육 등에 대한 부모들의 불안 심리를 해소해 주면서 가맹점들의 매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업체의 멀티플렉스 전략은 크게 3가지. 차별화된 메뉴의 복합화 전략을 기초로 한 치킨호프와 홈배달 서비스 그리고 테이크아웃 등이다.

치킨창업이나 호프창업 등 외식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멀티플렉스 전략을 내세워 승승장구하고 있는 '리치리치'에 관심을 가져봄 직 하다.

창업비용은 가맹비 300만원, 교육비 200만원, 간판 및 사인물 200만원, 주방기 및 홍보물 1190만원 등 총 1890만원 수준이다.
02-2665-2300

'오모가리김치찌개'(www.omogary.co.kr)는 최근 전수창업을 통해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오모가리김치찌게는 웰빙 트렌드의 지속, 유행을 타지 않는 외식 아이템, 합리적이고 대중적 가격의 메뉴 개발을 통해 지난 8년 동안 맛집, 맛있는집, 분당맛집 등으로 불리며 대표적인 외식브랜드로 고객의 인기를 누려왔다.

특히 불황기를 맞아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전수창업에 발벗고 나섰다.

메뉴 제조법 과 함께 매장 경영법, 종업원 관리법, 주방 관리법과 같은 전반적인 점포 운영법에 대한 노하우와 식자재 유통구조 교육 등의 컨설팅을 제공함에 따라 초보창업자와 알뜰창업자들의 관심과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

전수창업에 들어가는 비용은 2000만원 수준이다.

오모가리김치찌개의 메뉴를 살펴보면 매출의 70%를 책임지는 오모가리 삼총사(김치찌게, 김치찜, 옛날 손짜장) 외에 전, 계란말이, 떡갈비, 만두, 순대와 매장별 선택메뉴인 감자탕과 수육 등 서민적인 메뉴와 안주류를 갖추고 있다.
02-3431-1753

한경닷컴 창업센터 (www.hankyung.com/chang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