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영화를 보기 전이지만 패션계의 잔다르크 김혜수와 '한국의 나탈리아 보디아노바'(세계적 톱모델)라 불리는 신민아의 섹시한 복고 스타일,그리고 그들의 노래와 춤에 흠뻑 빠질 수 있는 100분간의 행복함이란….미래와 과거로 시선을 돌릴 수밖에 없는 패션 트렌드의 자연스런 흐름에 따라 복고풍은 이미 '소 핫(so hot)'한 주제로 문화 전반에 자리잡았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한 30년대 모던걸을 재현한 김혜수와 소녀에서 숙녀로 섹시한 고고걸로 변신한 신민아의 스타일을 들여다보자.

◆김혜수, 카리스마 모던걸

영화 '모던보이'의 신여성 모던걸인 조난실과 김혜수는 닮았다. 틀에 박힌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서 벗어나 파격적이고 솔직한 여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화려한 옷차림,메이크업,스타일을 위한 과감한 노출과 당당한 표정은 권위주의적 사회에 대한 반항과 도덕적 가치관에 대한 도전이라 생각하는 동시대 사람들.김혜수는 극중 1930년대를 배경으로 댄서,가수,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업을 지닌 신비로운 여인으로 가는 눈썹과 아이라인으로 눈꼬리를 강조한 메이크업,당대 무용가인 최승희를 모델로 한 복고풍 단발머리로 완벽하게 섹시하고 고혹적인 스타일을 만들었다.

김혜수는 이 영화에서 1930년대를 표현하기 위해 옷 스타일 뿐 아니라 특히 독특한 모자와 어깨에 두르는 케이프(capeㆍ망토식 겉옷)로 김혜수표 30년대 스타일을 완성했다. 깃털이 달리거나 화려한 컬러의 여성형 중절모로 비밀이 많은 주인공을 표현하며 캐릭터의 화려함 또한 놓치지 않았다. 평소 시상식장에서 보여주는 깊이 파인 드레스 룩과는 달리 케이프와 장갑 등으로 보수적인 1930년대의 여인으로 완벽하게 변신했다. 풍만한 몸매는 우아한 복고라인의 원피스와 케이프,모자 등으로 가렸지만 그의 섹시함은 더욱 빛을 발한다.

영화 속 복고룩뿐 아니라 김혜수의 영화 시사회장 스타일에도 최고의 점수를 주고 싶다.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블랙이나 원색 등 강렬한 컬러가 아닌 연한 핑크색의 새틴 원피스를 입은 덕에 더욱 날씬해진 그의 몸매는 우아하게 돋보였다. 자연스럽게 드레이프된 핑크 원피스에 반짝이는 주얼리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포인트를 주었다. 가는 주얼리 벨트와 다이아몬드 팔찌,반지,드롭형 귀걸이로 통일감을 주고 화려한 주얼리 샌들로 마무리까지.특히 핑크빛으로 빛나는 윤기있는 피부와 촉촉하게 젖어있는 입술의 글로우(물광) 메이크업은 김혜수를 20년 전 소녀로 되돌려 놓은 듯하다.

◆신민아,소녀풍의 섹시 고고걸

1930년대와 함께 복고 트렌드를 불러온 1970년대 섹시 고고걸 스타일에 주목하자.박진영의 여자 '미니미'(mini me)인 원더걸스는 1960,70년대 반짝이 원피스와 속눈썹,뱅헤어로 성숙한 고고걸이 되어 돌아왔다. 소녀 신민아를 섹시 고고걸로 변신시킨 영화 '고고70'은 밤 문화가 금지된 1970년대 젊은이들 사이에 최고의 인기를 누린 그룹 '데블스'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다. 역시 매력적인 배우 조승우와 호흡을 맞춘 덕에 신민아의 매력도 배가되는 음악과 춤이 있는 영화다.

귀여운 미소로 그동안 청순하고 캐주얼한 스타일을 선보였던 신민아는 고고걸의 글리터링(반짝이) 룩을 통해 그동안 감춰왔던 S라인을 과감히 드러냈다. 고고걸 룩이란 복고풍 헤어,반짝거리는 민소매 미니 원피스,그리고 화려하고 커다란 주얼리로 화려함을 강조한 스타일을 말한다. 특히 신민아의 S라인 몸매를 강조한 몸에 붙는 원피스에 과장되게 부풀린 웨이브 헤어스타일,머리 끝까지 높여 묶은 복고풍 헤어와 여러 겹의 팔찌가 화려하면서도 청순한 섹시미를 보여준다. 소품은 복고 룩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도구.그는 볼드한 주얼리를 여러개 스타일링해 과장된 고고걸의 화려함을 강조했다.

영화 시사회장에서 그는 가을 트렌드인 올 블랙 컬러로 패셔니스타의 모습을 보여줬다. 심플한 블랙 반소매 원피스에 블랙 스타킹으로 통일하고,화이트 펌프스로 포인트를 줘 동양인이 소화하기 어려운 블랙 앤드 화이트 스타일을 멋지게 완성했다. 게다가 짧은 초미니 스커트 길이 덕분에 한국의 '나탈리아 보디아노바'답게 아찔한 각선미가 제대로 돋보였던 스타일이었다.

/스타일 칼럼니스트ㆍ브레인파이 대표 www.cyworld.com/venus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