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ABN암로 인수때도 소매부문만 선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산탄데르가 '소매금융'에 집중해 내실을 키우는 전략은 다른 은행들과 비교돼 더욱 빛난다.

    산탄데르는 지난해 10월 영국 스코틀랜드왕립은행(RBS),벨기에 포르티스와 함께 ABN암로를 710억유로(985억달러)에 공동 인수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똘똘 뭉쳤던 3개 은행은 엇갈린 운명에 처했다.

    ABN암로 인수에 242억유로를 퍼부은 포르티스는 유동성 위기에 몰려 결국 베네룩스 3국 정부로부터 112억유로(163억달러)를 수혈받고 일부 국유화됐고 ABN암로 지분은 재매각에 들어갔다.

    세계 최대 금융사 중 하나인 RBS도 지난 상반기 6억9100만파운드(세전)라는 영국 은행 사상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순손실을 기록하면서 올 들어 주가가 59%나 폭락했다. 더 타임스는 RBS가 일부 자산의 국유화 길을 걸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반면 산탄데르는 여유롭다. 이는 소매금융에 집중하겠다는 전략하에 ABN암로의 53개국,4500개의 영업망 중 기업금융,투자금융(IB)부문은 RBS 등에 넘기고 브라질 4위 소매은행인 방코레알만을 인수한 덕분이다. 산탄데르는 기존의 브라질 자회사 산탄데르 바네스파를 더해 시장점유율 15%대를 차지,브라질 금융의 맹주로 떠올랐다.

    ADVERTISEMENT

    1. 1

      "땀 빼는 운동보다 좋아"…日여성 사로잡더니 역대급 '잭팟'

      국내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는 올해 일본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5일 젝시믹스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매출은 2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젝시믹스 일본 법인은 지난해 3...

    2. 2

      강추위 매섭네…과일·채소값, 22개 품목 중 21개 올랐다

      인천의 한 농산물도매시장에서 전기난로에 몸을 녹이며 파를 다듬고 있는 상인들. 연합뉴스강추위 등으로 농산물 가격이 급등세를 타고 있다. 도매시장 거래 상위 22개 품목 가운데 21개가 1주일 전보다 오른 것으로 집계...

    3. 3

      광어·우럭·김도 외국인이 키운다…임금은 韓 GNI의 80%

      해양수산부와 법무부는 기존 ‘해삼’에 한정됐던 외국인 양식기술자의 국내 고용 허용 범위를 올해부터 16개 품목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5일 발표했다.새로 포함된 품종은 넙치, 조피볼락, 숭어, 참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