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베르테르 효과' 공포에 휩싸인 연예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故 안재환, 최진실의 사망 슬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트랜스젠더 방송인 장채원(본명 장정한.26)의 자살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연예가가 자살 충격에 시달리고 있다.

    채 한 달도 안되는 사이에 3명의 연예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연예가 안팎에서는 베르테르 효과(Werther effect)가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베르테르 효과는 유명인이나 롤모델 등이 자살을 선택할 경우, 자살한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 해 자신도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하는 현상을 말한다.

    지난달 8일 개그우먼 정선희의 남편인 탤런트 故 안재환이 자신의 승용차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에 의해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안재환이 사업 실패 등 여러 이유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일에는 '만인의 연인' 최진실이 자신의 서울 서초구 잠원동 집에서 압박붕대로 목을 맨 채 숨져 있는 상태로 발견됐다. 경찰조사가 진행중이지만 현재까지 故 최진실이 자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진실은 최근 안재환의 사망과 관련, '25억원 사채설'이라는 악성 루머에 시달리면서 이로 인해 심한 심적 고통을 겪어왔다.

    또 지난 3일에는 트랜스젠더 방송인 장채원이 한남동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경찰 조사에 따르면 장채원 역시 타살 혐의가 없어 현재까지는 자살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채 한 달도 안 돼 연예인 3명이 연이어 자살에 의해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되면서 연예계는 물론 연예계 밖에서도 모방자살, 동조자살로도 일컬어지는 '베르테르 효과' 확산 가능성에 떨고 있다.

    지난 2005년 2월 여성 톱배우로 자리를 잡아가던 故 이은주의 자살 소식이 연예계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지난해 2월에는 가수 유니가 자살한 후, 채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연기자 탤런트 정다빈이 남자친구의 집 욕실에서 목을 매달아 숨졌다. 같은 해 5월에는 재연배우 여재구가 역시 자택에서 목을 매 자살했다.

    연예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베르테르 악몽'에 휩싸이자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도 고심하고 있다.

    연기자, 가수, 코미디언들로 구성된 한국방송영화공연예술인노조는 6일 서울 여의도 한예조 사무실에서 故 최진실의 사망 사건 등과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한예조는 이번 회의에 대해 "국민적인 스타마저도 왜 자살을 선택해야만 했는지에 대해 고민해보고, 향후 이와 유사한 사고를 막기 위한 대책도 함께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자살률이 증가하면서 OECD 국가 중에서 자살률 1위 국가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 이미 위험 수위에 다다른 자살로 인한 죽음이 누구나 선망하는 연예인들의 잇단 자살로 더욱 확산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쏟아지고 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윤일상, 박나래·조진웅 사건에 "악마 만들어 마녀사냥, 사실확인 먼저"

      유명 작곡가 윤일상이 연예인에 대한 마녀사냥식 비판 문화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윤일상은 지난 22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박나래, 조진웅 등 사건사고가 잇따르는 연예계에 대한 질문에 "굳이 연예계가 아니더라도 확실한 사실이 밝혀지기 전까지 지켜볼 수 없나"라며 "피해 본 사람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이어 "자기가 노력하지 않고 얻은 지식을 너무 맹신한다. 이데올로기가 뭐냐. 이념적 지향점이다. 나는 이데올로기가 있냐 없냐에 따라 지식인을 판가름 한다고 생각한다. 지식인이라면 이데올로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달라도 인정한다. 전제 조건은 학습이다. 가짜뉴스 보고 남 얘기 듣고 하는 거 말고, 공부를 통해 다 확인한 후 나는 이런 이데올로기가 맞다라고 학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윤일상은 "지금은 연예인이 뭐 했다고 하면 즉시 악마화된다. 마치 습관 같다. 너무 지나치다. 나한테 댓글 단 걸 보면 실제로 봐도 이렇게 말할 수 있는가 싶다. 얼마나 인생이 우울하길래 억지로 찾아와서 악플을 다는지 안타깝다. 이미지 좋았던 사람이 추락하면 잘됐다고 댓글을 다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그런 마음을 갖지 않는다"고 말했다.그는 사회적 매장으로 이어지는 마녀사냥식 반응에 대해서도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윤일상은 "악마가 만들어지면 바로 (간다). 어떻게 이렇게 되는 게 정상인가. 먼저 물어봐야 한다. 누가 뭐 했다고 달려들어가서 매장시키는 것이 안타깝다. 양쪽 이야기를 모두 듣고, 대중 앞에 설 자격이 부족하면 스스로 결정하게 해야 한다. 솔직히 마녀사냥이다. 특정 인물을 겨냥한 이야기가 아니다. 많은

    2. 2

      "외도 현장 잡다가"…아내 불륜 때문에 직업까지 바꾼 개그맨

      개그맨 출신 사설탐정 이승주가 직업을 바꾼 이유로 아내의 외도를 꼽았다.지난 21일 유튜브 채널 '지상렬의 대리운전'에는 SBS '웃찾사'에서 활약했던 이승주가 출연했다. 이승주는 자신의 근황에 대해 "개그맨에서 지금은 대한민국 가정을 파탄 내는 불륜 상간자를 박멸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자신의 직업을 '사설탐정'이라고 밝힌 이승주는 "불륜 피해자들이 의뢰를 주면 증거를 찾는다"며 "저도 불륜 피해자다"라고 전했다.이승주는 "결혼 생활 11년 만에 애들 엄마가 외도했다"며 "그래서 제 인생이 완전히 망가졌다. 6번의 극단적 시도가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울고 있는 아이들과 부모님을 보며 제2의 인생을 살게 됐다"고 덧붙였다.이승주는 아내 불륜의 시작으로 충북 괴산으로의 이사를 꼽았다. 틱 장애를 앓는 아들을 위해 온 가족이 다 함께 이주했고, 이승주의 아내는 그곳에서 부동산 보조원으로 일을 시작했다.이승주는 "아내가 일을 하면서 행동이 이상해졌다"며 "자꾸 나한테 친구들 만나라고 하면서 생전 하지 않았던 행동을 하고 카드값이 2~3배 늘어나더라. 어디에 썼는지 물으니 '의처증이냐? 정신병 같다'고 가스라이팅 하더라"고 설명했다.결국 이승주는 위치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했다. 그는 "새벽 3시에 알람이 울려 보니 아내가 부동산 남자 집에 갔다 왔더라"며 "이걸 보고 청주에서 괴산까지 아이들을 놔두고 곧장 달려갔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이어 "11년간 아내가 취한 걸 단 한 번도 본 적 없는데 집에 갔더니 애들 엄마가 만취한 채 쓰러져 있었다"며 &q

    3. 3

      성형 도피까지 하더니…'120억 사기 부부' 오늘 강제 송환

      캄보디아 현지에서 120억원대 로맨스 스캠 범죄를 저질렀던 한국인 부부가 23일 국내로 송환된다. 이들 외에도 각종 사기 범죄 혐의로 붙잡힌 70여명이 전용기를 타고 한꺼번에 들어온다.강유정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에서 초국가 범죄 대응을 위해 구성된 범정부 태스크포스(TF)가 한국민 869명에게 약 486억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 한국 국적 피의자 73명을 이날 국내로 송환한다고 밝혔다. 이들의 송환을 위한 전용기는 이날 오후 8시45분 인천공항에서 출발하고, 비행기는 현지에서 피의자들을 태운 뒤 23일 오전 9시10분 귀환할 예정이다.피의자들은 모두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다. 도착하면 즉각 수사기관으로 보내져 조사받게 된다.명단에 포함된 로맨스 스캠 부부는 가상 인물로 위장하는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104명에게 약 120억원을 편취했다. 이들은 성형수술로 얼굴을 바꾸는 등의 도피 전략을 써오다 검거됐으나 지난해 10월 송환 때는 제외됐다.그사이 호텔형 교도소에 수감된 사실이 알려져 공분을 사기도 했다. 범죄인 인도 청구 8개월 만에 강씨 부부는 결국 한국행 비행기에 오른다.뿐만 아니라 투자 전문가를 사칭해 사회 초년생과 은퇴자들에게서 약 194억원을 편취한 사범 등도 이번 명단에 포함됐다. 또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지른 뒤 캄보디아로 도주해 사기에 가담한 도피 사범, 스캠 단지에 감금된 피해자를 인질 삼아 국내에 있는 가족을 협박하고 금품을 갈취한 조직원 등이 송환된다.73명 중 70명은 로맨스 스캠이나 투자 리딩방 운영 등 스캠 범죄 혐의를, 3명은 인질강도와 도박 등 혐의를 받는다.강 대변인은 "이번 범죄 피의자의 국내 송환은 역대 최대 규모"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