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KT, IPTV 사업 순탄치 않을 것-NH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NH투자증권은 14일 KT에 대해 실시간 방송에도 불구하고 지상파 VOD 유료화 확산으로 IPTV 상품 경쟁력 크게 약화되고 있다며 IPTV의 부진은 향후 결합상품 활성화의 큰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시장평균 투자의견을 유지했다.

    김홍식 NH증권 애널리스트는 "KT가 이날 IPTV 실시간 방송을 개시함에 따라 IPTV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증폭되고 있지만 현재 킬러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지상파 VOD서비스가 MBC에 이어 KBS, SBS도 유료로 전환(실시간 방송 후 7일 간 편당 500원 부과 )될 것으로 알려져, 향후 IPTV 사업이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점진적으로 콘텐츠업체들의 압력에 의해 유료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가 증가할 경우 경쟁 서비스인 CATV 및 위성에 비해 특별한 강점을 갖기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여기에 PP(프로그램 공급업체)에게 콘텐츠 사용 대가로 지급하는 수신료 배분비율이 CATV와 비슷한 30% 수준으로 정해질 예정이라는 점도 부정적이며 향후 IPTV 사업시 큰 수익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광고 부문의 경우도 수신료와 마찬가지로 CATV와 비슷하게 정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IPTV의 사업적인 매력도가 당초 예상보다 크게 떨어질 것이라는 평가다.

    그는 "이런 IPTV의 지상파 VOD 서비스 파장은 IPTV 가입자 유치 및 유지 뿐만 아니라 향후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결합 상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LF, 작년 4분기 실적 개선에 강세

      패션기업 LF 주가가 28일 장 초반 강세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이 개선세를 보이자 긍정적 투자심리가 형성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오전 9시32분 현재 LF는 전 거래일보다 1020원(5.7%) 오른 1만...

    2. 2

      LG엔솔, 휴머노이드로봇용 배터리 공급 추진 소식에 11% 급등

      LG에너지솔루션이 급등하고 있다. 테슬라를 비롯한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업체들로의 로봇용 배터리 공급을 추진 중이라고 한국경제신문이 단독 보도한 영향으로 보인다.28일 오전 9시25분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은 전일 대비...

    3. 3

      "3년 연속 흑자 달성"…KG모빌리티, 6%대 급등

      KG모빌리티가 6%대 강세를 보이고 있다. KG모빌리티의 지난해 매출이 창사 이래 최대 규모를 기록하면서 투자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7일 오전 9시23분 현재 KG모빌리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