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주거문화대상 아파트형 공장 부문 대상을 차지한 우림건설은 일찍부터 아파트형 공장 전문 건설기업으로서 국내 첨단 아파트형 공장을 일반에 알린 주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서울권에 사업근거지를 둔 사업자들이 값비싼 임차료를 피해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을 찾아나서자 서울 근교를 중심으로 고급 아파트형 공장을 분양해가며 이 부문 경쟁력을 키웠다.

단순히 오피스 및 공장이 들어서는 공간을 만드는 관행에서 벗어나 아파트 건설로 습득한 디자인 및 시공 노하우,정보기술(IT)을 접목해 첨단 아파트형 공장을 짓기 시작했다.

우림건설이 10월부터 성남산업단지에서 분양 중인 '성남 우림라이온스밸리' 단지는 회사의 이런 의지가 반영된 대표적 아파트형 공장이다.

성남산업단지는 서울 강남과 동남권 유통단지,경기 성남 판교를 연결하는 산업벨트의 중심으로,2003년 3월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로 지정된 이후 첨단 아파트형 공장 건물들이 곳곳에 들어서고 있는 곳이다.

서울 강남 테헤란밸리,판교 테크노밸리,이천과 수원의 반도체단지 등 첨단 벤처단지와 가깝고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성남 우림라이온스밸리는 성남시 상대원동 311-3 일대 연면적 23만5000㎡ 규모로 이뤄진 대규모 아파트형 공장이다. 성남산업단지 대로변에 위치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건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입주하는 기업은 등록ㆍ취득세가 전액 면제되고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가 5년간 각각 50% 감면되는 등 세제 혜택도 주어진다.

지하철 8호선 단대오거리역과 가까워 서울 접근성이 좋고 3번 국도,서울외곽순환도로,수서~분당고속화도로 등과 가까워 교통 여건이 좋다. 법정주차대수 대비 340%의 주차공간을 확보해 업무 여건도 좋다. 계약금은 분양가의 10%,중도금이 40%이며 나머지 잔금 50%는 입주시 납부할 수 있다. 중도금 전액 무이자 대출이 가능하며 중소기업진흥공단,경기도,성남시가 대출을 알선해준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430만원 선이다.

강명규 우림건설 투자개발사업부문 부사장은 "아파트형 공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투자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며 "세제감면 등으로 인한 사업성을 고려하면 그 가치가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호진 기자 hj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