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건설산업의 아파트 브랜드 '파라곤'(Paragon)은 짧은 기간에 주택시장에서 고품격 명품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주거명작'을 기치로 내건 파라곤은 2000년 '논현 파라곤'을 시작으로 '정자 파라곤' '목동 파라곤' '청담 파라곤' '동탄 파라곤' 등을 잇따라 선보이며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파라곤은 '100캐럿 이상의 완전한 금강석'을 나타내는 말로 최정상의 주거공간을 뜻한다. 서울 '논현 파라곤'의 경우 시공 당시부터 유럽의 성(城)을 모티브로 웅장하면서도 수려한 외관으로 꾸미기 위해 설계부터 자재선택까지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분당 정자동 파라곤의 경우 중ㆍ저층 설계로 안정감을 더하고 단지 내 출입구를 대형 아치로 꾸며 멋과 품격을 더했다.

파라곤의 브랜드 파워를 잘 나타내는 또 다른 사례가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에서 분양한 주상복합단지다. 작년 9월 분양된 '동탄 파라곤'은 5일 만에 100% 계약이 완료됐다. 연이어 분양된 '동탄 파라곤Ⅱ'도 10일 만에 100% 분양을 마쳤다. 비슷한 시기에 분양했던 다른 회사에 비해 분양률이 월등히 높아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고급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브랜드 신뢰감을 높이고 명품 이미지를 구축한 덕에 100% 조기분양의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경기도 남양주 호평동의 '호평파라곤'(1275가구)은 입지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차별화된 단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양건설은 이 단지에 지역 내 최초로 테라스하우스(terrace houseㆍ가구마다 테라스를 가진 경사지 연립주택)를 도입했다. 이 테라스하우스는 225㎡(68평)형 15가구와 280㎡(84평)형 40가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서비스로 제공되는 넓은 테라스 공간은 입주자의 취향에 따라 개인정원으로 꾸밀 수 있도록 해 친환경적 요소를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호평파라곤'은 단지 내 시설도 수준급인 데다 단지 전체를 유럽풍 공원으로 조성하고 지상에 차가 없는 쾌적한 환경을 갖췄다. 대형 커뮤니티센터에는 널찍한 실내수영장과 피트니스 센터,실내 골프연습장,연회장 등을 마련해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