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입주 예정인 수원 천천푸르지오(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천동)는 총 2571가구의 대단지로 수원의 랜드마크라 할 만하다. 아파트 동과 동 사이에 대형 나무들을 심었으며 인공 개울을 따라 선큰가든-소나무동산-대왕참나무숲을 가꿔 조경이 뛰어난 아파트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 단지는 웰빙개념에 맞춰 고객만족도가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보인다. 지상주차장을 최소화하고 필로티 설계로 건축하는 데다 골프연습장 수영장 헬스클럽 등을 완비한 'Uz센터'가 여유로운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단지 주변으로는 전철 1호선 성균관대역과 화서역이 있어 교통도 편리하다. 또 그린캠퍼스의 성균관대학교와 일월저수지에 둘러싸여 있는 자연이 공존하는 단지다.

단지 내 시설을 살펴보면 먼저 여성스러운 곡선미를 이용해 아기자기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꾸며진 휴게공간들이 눈에 들어온다. 단지 내 부대복리시설은 푸르지오만의 특화된 편의시설인 Uz센터에서 만날 수 있다. 이곳은 주민들이 공동생활을 하면서 불편을 해소하고 입주민들과 교류할 수 있는 고품격 생활문화센터다.

Uz센터 선큰광장에 마련된 선큰가든은 노천카페의 낭만적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곳과 연결된 관찰연못-샘물정원을 연결하는 120m 길이의 수변공간(계류)을 통해 입주민들은 단지 안에서 언제든 물을 접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단지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스템 또한 조성되어 있다. 정보통신 초고속 특등급 아파트 인증에서도 알 수 있듯 가구 내 거실까지 광(光)유니트를 설치했다. 또 아파트 각 가구에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설치해 외부에서 휴대폰을 이용해 거실 조명과 난방,가스밸브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가구 내에서 엘리베이터를 호출할 수 있는 기능과 가구 거주자의 차량이 도착했음을 알려주는 알림 기능까지 적용됐다.

중앙정수처리기를 설치해 항상 쾌적하고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다. 또 가정별로 설치된 난방제어기를 조정하면 원하는 대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수원 천천푸르지오는 데크주차장 데크면을 활용한 벽면 장식 및 녹화,벽천(벽분수) 및 플랜터(미니정원) 등이 조경경관과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광경을 이룬다. 여기에 조깅트랙을 설치,운동할 때 시각적으로 쾌적함을 느끼도록 했다.

장규호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