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고래의 실천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조영만 옮김/ 청림출판/ 288쪽/ 1만2000원

리더십의 권위자이면서 40권이 넘는 책을 집필한 동기부여 전문가 켄 블랜차드.그에게도 고민이 있었다. 바로 '사람들이 내가 말한 대로 따라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간 열성적으로 해 온 강연과 조언들.무엇이 잘못됐을까. 그는 50여년 동안 인간 행동을 연구해 온 폴 마이어를 찾아 해답을 구했다.

<춤추는 고래의 실천>은 이 두 사람의 대화를 기반으로 태어났다. '칭찬합시다''팀워크를 높이는 방법''열광적인 팬 서비스를 하라' 등의 지혜를 현실화하지 못하는 원인을 살피고 '아는 것'과 '행동' 사이의 틈을 좁히는 방법을 모색했다.

저자가 말하는 '우리가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세 가지다. 정보의 과부하와 부정적 필터링,의지의 부족이 그것.정보를 활용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지 않고 많은 양의 지식을 쉽게 얻는 데만 중독돼 있다는 지적이다. 또 그 정보를 부정적인 잣대로만 걸러내는 역기능 프로세스,잘못된 습관을 유지하려는 약한 결심이 문제라는 얘기다.

그럼 처방은? '주기적 반복'이다. 한 번 읽거나 들은 괜찮은 생각이나 기술을 방치하지 말고 '사후 관리'하라는 의미로서 숙달되면 고도의 창의력까지 발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틀리고 잘못된 부분을 찾기보다 뭔가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하려는 마음가짐,업무 초보자를 전문가로 변화시키는 긍정적 마인드의 강화도 필수 도구다. '습관을 바꾸는 실천 노트'가 부록으로 제공돼 있다.

김홍조 편집위원 kiru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