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증권에서 판매하는 '한국부자아빠 장기주택마련 주식투자신탁'은 절세상품을 찾고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다.

7년 이상 투자하면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 전액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주어질 뿐만 아니라 당해 연도 납입금액의 40%까지 300만원 한도 내에서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준다.

이 펀드는 분석과 운용의 분업을 추구한다. 전문가들의 분석을 토대로 유망종목을 발굴한 뒤 토론과 설득과정을 거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상시적으로 고객의견을 듣는 피드백 프로그램을 마련해 위험관리와 포트폴리오 조정에 활용한다.

이 상품은 중장기 거시지표의 변화와 그에 따른 시장의 추세를 추종하며 자산배분을 실시한다.

추세에 순응적인 자산배분을 추구하는 이유는 펀드매니저의 독단적인 의사결정을 배제한다는 의미다. 경제나 증시의 주요 변수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시장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운용 목표로 하고 있다 .

펀드의 주식종목 결정은 큰 흐름,장기적 안목,우량 회사라는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이뤄진다.

'큰 흐름'전략에선 단편적인 시장흐름보다는 장기적인 시장 트렌드에 중점을 둔다. 단기적인 재료를 보지 않고 시장 이면을 흐르는 대형 추세를 감지해 투자를 결정한다.

'장기적 안목'전략은 단기 차익을 노리기보다 장기적으로 시장대비 초과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종목에 투자하는 전략이다. 회전율을 낮추고 매매수수료 등 거래비용을 최소화하는 것도 이 전략의 일환이다.

우량회사 전략은 과거 실적을 통해 안정성이 확인된 기업 가운데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곳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기업지배구조나 경영투명성이 양호한 기업에 우선 투자해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이 밖에 주식 투자비중의 70%를 업종대표주 중심으로 배분하는 '핵심 포트폴리오 전략'과 나머지 30%를 전략종목으로 구성하는 '위성 포트폴리오 전략' 등이 가미된다.

'한국부자아빠 장기주택마련 주식펀드'의 가입기한은 내년 말 만 18세 이상의 세대주로 무주택자이거나 전용면적 85㎡(25.7평) 이하의 1주택 소유자가 가입 대상이다.

조재희 기자 joyj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