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대한민국 대표아파트-종합대상] 현대건설 '고촌 힐스테이트'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현대건설의 '김포 고촌 힐스테이트'가 2008 대한민국 대표아파트에서 많은 다른 경쟁 대형사들을 제치고 영예의 종합대상을 차지했다.
특히 이번 수상은 지난해 '장안 힐스테이트'에 이어 2년 연속 종합대상을 거머쥐는 것이어서 그 의미가 크다.
여기에 새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를 세상에 선보인지 2년만에 최고의 대한민국 대표아파트 이름에 힐스테이트 단지 2곳을 연이어 올려놓아 업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이번 종합대상은 국토해양부 및 서울시 건설부동산 공무원과 대학 교수, 연구소 박사, 부동산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100명의 설문조사와 시청자 인터넷 여론 결과, 건설사와 해당 단지에 대한 서류심사, 마지막으로 아파트 단지 현장실사 등을 통해 최종 선정됐다.
현대건설이 출품한 고촌 힐스테이트는
지난 2006년 이 회사가 새로운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를 선보인 이후 처음으로 입주한 대규모 단지로 현대건설의 자부심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곳이다.
우선, 김포 고촌 힐스테이트는 외관에서부터 눈길을 끈다.
외곽순환도로 김포 톨게이트에서도 한눈에 보이는 고촌 힐스테이트 외벽에는 빨간색, 파란색 등 알록달록한 원색을 사용했음에도 주변 환경과 잘 어우러지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고촌 힐스테이트에는 프랑스 국립 예술대학 교수이자 세계적인 색채 디자이너 장 필립 랑끌로(Jean Philippe Lenclos)와 협력해 현대건설이 개발한 '힐스테이트 통합 색채 디자인'이 최초로 적용됐다. 이전까지의 아파트가 천편일률적인 색이었다면, 고촌 힐스테이트는 알록달록한 여러 가지 색채가 잘 어우러져 색다른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
단지 아파트 외벽뿐만 아니라 조경 공간, 지하 공간, 커뮤니티센터, 주차장 등에도 '힐스테이트 통합 색채 디자인'이 일관되게 적용돼 마치 2,600여 단지 전체가 수려한 색의 향연을 펼치고 있는 듯하다.
고촌 힐스테이트는 세계적인 건축 디자인사인 홍콩의 LWK(엘더블유케이)사와 협력해 설계한 모던 클래식한 입면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어 유럽풍의 품격 넘치는 아파트 외관 디자인도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단지별로 문주를 특화해 품격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동 출입구에는 화강석과 힐스테이트 로고인 'H'를 적용해 웅장함을 더해주고 있다.
민간 기업이 자체적으로 추진한 최초의 도시개발사업으로 56개동에 달하는 미니 신도시급의 대규모 단지로 주목을 받았던 김포 고촌 힐스테이트의 또 다른 자랑거리는 자연친화적인 단지 환경이다.
단지 내 53,000㎡ 규모의 생태 친화적 조경공간인 고촌 근린공원과 단지 인근 46,000㎡ 규모의 천둥 근린공원까지 총 99,000㎡ 규모의 자연 공원이 위치해, 단지 내 녹지율은 무려 40%에 달한다.
또 각 단지마다 중앙정원과 자연형 실개천, 수변시설, 운동시설 등을 마련해 365일 자연과 호흡할 수 있는 생태 조경공간을 조성했다.
자연을 그대로 옮긴듯한 실개천과 아이들의 생태 체험활동이 가능한 목재 관찰 데크를 비롯해 지중해 바다를 연상시키는 제주도산 팽나무 군락지, 소나무,느티나무,참나무,벚나무,자작나무 등 다양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수종으로 조성해 수목원을 연상시키는 산책로 등 단지를 따라 걷다보면 마치 자연의 숲 속에 들어와 있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공간을 조성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 고촌 힐스테이트는 정부로부터 '친환경인증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이에 더해 미술 장식품과 시비(詩碑), 그리스 건축양식의 야외무대를 조화롭게 조성해 입주민들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눈에 띈다.
고촌 힐스테이트는 전체 가구의 96% 이상을 남향으로 배치했고, 25%는 삼면 조망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발코니 또한 다각형 구조를 적용해 조망권을 최대한 확보했으며, 거실 발코니에는 통 유리를 적용해 채광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각 동 출입구에는 호텔 수준의 서비스 홀에 명상실, 그림 등이 있어 마치 갤러리에 온 듯한 느낌을 준다.
같은 평형대라도 세계의 도시를 컨셉으로 8가지 평면을 적용해 특색 있는 공간을 연출했으며 주방에 대면형 주방을 설치한 점도 돋보인다.
고촌 힐스테이트는 대규모 단지에 걸맞는 여러 가지 편의시설들도 많다.
공원과 초등학교,중학교, 상가 등이 단지 내에 들어서 있는 것은 물론이고 3개 단지에 각각 커뮤니티센터를 설치해 입주민들이 연령대에 맞는 여가생활과 커뮤니티활동이 가능하게 했다. 성인과 어린이 풀이 함께 구성돼 있는 가족 수영장에서 스윙머신 설비를 갖춘 실내 골프연습장, 운동을 마치고 피로를 풀 수 있는 사우나실,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한 소재로 벽면을 마감한 영.유아방, 헬스클럽, 연회장, 경로당 시설에 이르기까지 입주민들이 대부분의 일상생활을 아파트 단지 안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세심하게 조성했다.
힐스테이트 브랜드의 첫 출발을 알린 '김포 고촌 힐스테이트'는 차별화된 색채 디자인에 친환경 건축물 최우수 등급에 빛나는 넉넉한 녹지공간, 입주민들의 생활편의를 더해 주는 특화아이템과 편의시설 등에 이르기까지 고품격 명품 아파트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해 온 현대건설의 그간의 노력들이 결집되어 있는 셈이다
아파트의 대명사였던 현대아파트의 정통성에 고품격 명품 아파트에 필요한 현대적인 감각이 접목된 김포 고촌 힐스테이트는 김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거 명작으로 당당하게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은길기자 egyou@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