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자산운용은 12일 증시의 변동성을 이용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시스템펀드인 '하이 오토시스템 주식혼합투자신탁1호'를 신규출시했다.

'하이 오토시스템 주식혼합형펀드'는 투자자금의 일정 비율만큼 주식을 매입해 주식포토폴리오를 구성한 후, 종목별로 주가 상승시 분할매도를 주가 하락시 분할매수를 반복해 주가의 변동성을 이용한 매매차익을 얻게 된다.

시스템펀드는 시스템을 이용해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 매매방향을 결정하는 것으로 펀드매니저의 자의적 판단을 최대한 배제하게 된다.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장에서는 성장형 상품보다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지만, 주가가 일정한 박스권에서 움직이는 경우 주가의 변동성을 이용한 매매차익을 누적시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 펀드는 변동성이 심하고 당분간 큰 상승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 대안상품으로 부각될 수 있는 상품"이라며 "시스템을 이용한 매매차익 외에 주식매입 잔여자금을 활용한 차익거래로 초과수익을 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 오토시스템 주식혼합형펀드'는 하이투자증권과 SC제일은행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종류 A는 운용보수가 연 0.785%이고 판매수수료는 연 0.8%이다. 종류C1은 운용보수가 연 1.585%이며 온라인가입자 전용인 종류Ce의 경우 연 1.365%의 운용보수가 책정된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