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에서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지하철역 신설계획
중동신도시 생활편의시설을 고스란히 이용 가능한 것도 장점


삼성건설의 '래미안 중동' 아파트는 중동신도시와 맞붙어 있기 때문에 입주민들은 중동신도시의 생활편의시설을 고스란히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광역교통망 계획에 따라 공사중인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의 수혜 아파트로 꼽힌다는 평가다.

중동신도시는 서울 도심에서 20km쯤 떨어져 있다. 서울 도심에서 중동신도시를 오갈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로는 경인고속도로다. 특히 중동신도시 동북쪽에 있는 아파트 단지는 경인고속도로에서 가깝다.

'래미안 중동'에서 경인고속도로 부천IC까지는 직선거리로 2km쯤 된다. 교통정체가 없을 경우 부천IC에서 경인고속도로 서울기점인 신월나들목까지는 자동차로 5분거리다.

중동신도시 서쪽끝은 상동신도시로 이어지고 그 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고가부분이다. ‘래미안 중동’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IC까지는 자동차로 5분 이내거리다. 중동IC에서 판교 방향이나 일산방향으로 빠질 수 있다.

판교 방향으로 올라타면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로 연결된다. 일산 방향으로 가다가는 노오지JC에서 인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래미안 중동'에서 걸어서 5분 거리인 계남고가사거리 주변에는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 공사가 한창이다. 2011년3월 개통예정인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은 지하철 1호선과 환승역인 온수역에서 인천지하철 부평구청역을 연결하는 구간이다.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중동신도시에서 강남으로 오가는 시간이 앞당겨질 전망이다. 중동신도시 동쪽에서 가까운 지하철역은 계남고가사거리의 중부경찰서역으로 예정돼 있다. 여기에서 서울 강남터미널까지는 승차시간 기준으로 45분정도 예상되고 있다.

교통망 못지않게 중동신도시에는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계남고가사거리에는 홈에버에서 이름이 바뀐 홈플러스와 GS스퀘어백화점이 마주 보고 있다.

이 사거리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이어지는 서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대로 왼쪽편에 이마트, 현대백화점, 대형 상가인 디 몰, 부천버스터미널인 소풍, 홈플러스 순으로 이어진다.

중동신도시에는 여느 신도시처럼 사설 학원들이 밀집돼 있다. GS스퀘어백화점 인근 및 상동신도시 세이브존 근처에 학원들이 대거 모여 있다. 사설 학원들이 운영하는 버스는 중동신도시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어쨌든 '래미안 중동' 아파트는 중동신도시와 접해 있기 때문에 입주 직후에도 주변 편의시설 이용에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부천시의 재정난으로 지연우려가 있는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의 개통시기에 촉각이 쏠릴 정도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