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표적 여배우인 장쯔이(29)가 남자친구와 달콤한 시간을 갖고 있는 장면이 6일 윈난신원왕 펑황TV인터넷판 등에 공개되면서 중국대륙을 시끌벅적하게 만들고 있다. 파파라치가 찍은 것으로 보이는 81장의 사진은 해변가에서 장쯔이가 이스라엘인 남자친구 비비네보(43)와 함께 있는 모습을 담았다.
서울재즈페스티벌(이하 '서재페')이 오는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올림픽공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올해로 17회를 맞는 '서재페'는 1차 라인업 31팀을 공개, 오는 27일 3일권 프리세일 및 1일권 티켓 오픈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오픈한 블라인드 티켓은 30초 만에 매진됐다.1차 라인업에는 세련된 무대 매너와 화려한 가창력의 레이니(LANY), 압도적인 카리스마의 색소포니스트 카마시 워싱턴(Kamasi Washington), 영국 브릿 어워드 6관왕, 그래미 어워드 2025에 노미네이트된 시대의 아이콘 레이(RAYE), 브라질 음악과 재즈의 조화, 전설적인 아티스트 엘리아니 엘리아스(Eliane Elias),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와 공동 그래미를 수상한 라이브의 귀재 썬더캣(Thundercat)이 이름을 올렸다.또 그래미 어워드 7회 수상에 빛나는 천재 뮤지션 제이콥 콜리어(Jacob Collier), 어쿠스틱의 최강자, 편리왕 킹스 오브 컨비니언스(Kings of Convenience), 노래하는 시인 벤자민 클레멘타인(Benjamin Clementine), 대표적인 퓨전 재즈 밴드 스나키 퍼피(Snarky Puppy), 현대 재즈 신의 독보적인 아티스트 유세프 데이즈(Yussef Dayes), 조화로운 보컬의 감성적인 얼터너티브 팝 밴드 밸리(VALLEY), 관능적인 무드와 댄서블한 음악의 혼성 듀오 이모셔널 오렌지스(Emotional Oranges), 그래미 어워드 18회 수상의 거장 벨라 플렉(Béla Fleck), 애시드 재즈의 전설 인코그니토(Incognito)도 있었다.일본의 시티 소울 밴드 펜트하우스(Penthouse), Z세대의 솔직함 알렉산더 스튜어트(Alexander Stewart), 자유를 노래하는 탄탄한 가창력의 마이클 메이요(Michael Mayo), '더블 테이크(double take)'의 주인공 드루브(Dhruv)도 포함됐다.이 밖에 청춘을 노래하는 부드러운 음색
저마다의 사연으로 절판됐던 책들이 새 옷을 입고 재출간되고 있다. 소설, 비문학, 그림책 등 장르를 가리지 않는 움직임이다. 최근 경기가 움츠러들며 출판업계의 위기감이 커지는 가운데 복간 요청이 꾸준히 이어지거나, 초판 당시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한 책들이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맞춰 돌아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21일 출판업계에 따르면 민음사, 다산북스, 은행나무 등 주요 출판사는 수십 년 전 절판된 책을 복간해 독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복간은 절판된 도서를 다시 출간한다는 뜻으로, 이미 판매 중인 책을 포함해 도서의 표지나 내용을 수정하는 개정판 보다 좁은 의미로 쓰인다. 출판업계는 작년 말 한국계 미국인 작가 차학경의 유작 '딕테'가 절판 20년 만에 부활한 사례에 주목하며 복간 도서에 힘을 쏟고 있다. 사라진 책들도 독자 수요가 뒷받침하거나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면 다시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입증됐기 때문이다. 특히 연초라는 시기적 특성과 불경기로 책 구매 열기가 시들한 상황에서 복간은 경제적인 출판 전략으로 평가된다. 출판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려면 시간이 걸리지만, 기존 작품에 새 옷을 입히면 빠르고 시의성 있게 출간할 수 있어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민음사는 '초역 부처의 말' 등 서점가를 휩쓴 '힙불교' 유행을 이어받아 '반가사유상'을 20년 만에 복간할 예정이다. 두 권으로 구성된 이 책은 반가사유상
서울 구의역 스크린도어 김군 사망 사고(2016), 충남 태안 화력발전소 하청 근로자 김용균 씨 사망 사고(2018)…. 산업재해들은 잊을 만하면 반복이다. 사건이 터질 때마다 온 나라가 떠들썩했지만, 그것도 잠시. 반년만 지나면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고, 별일 없었다는 듯 사회는 그대로 유지되곤 한다. 결국 고장 난 부품처럼 갈아치우는 건 그 자리를 대체할 또 다른 인간뿐이다.봉준호 감독(사진)의 여덟 번째 장편영화 ‘미키 17’의 시작은 이런 현실에 대한 고찰이었다.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만난 봉 감독은 “인재(人災)가 발생했을 때 오히려 사회 시스템은 그대로고 인간만 계속해서 고쳐 쓰이는 현실에서 오는 슬픔과 잔인함이 있다”며 “현실은 공상과학(SF) 영화보다 훨씬 복잡하지만 ‘미키 17’을 통해 진짜 하고 싶은 말은 그에 대한 ‘작은 위로’였다”고 말했다.‘미키 17’은 에드워드 애슈턴의 소설 <미키 7>을 원작으로 한다. 우주 식민지 개척이 시작된 205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이 영화에서 주인공 미키(로버트 패틴슨 분)는 방사선 피폭 같은 위험한 임무에 투입됐다가 죽으면 생체 프린팅으로 무한정 되살아나는 ‘익스펜더블’(expendable·소모품)을 자원한 인물이다. 임무 수행 중 17번째 미키가 죽은 줄 착각한 연구진이 18번째 미키를 출력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영화에선 죽음을 불사해야 하는 모든 위험한 일을 한 명에게 반복시키지만 실제론 김군이 사라지면 다음엔 박군, 최군이 그 자리를 채우잖아요. 이런 암울한 상황을 압축하는 단어가 바로 영화 속 익스펜더블입니다. ‘내가 일하다 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