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준금리 2% 시대 개막 …한은 0.5%p 인하(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치인 2%대로 떨어졌다.

    한국은행이 9일 오전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갖고 기준금리를 연 3.00%에서 2.50%로 0.5%p 인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총액한도 대출금리도 1.5%로 0.25%p 인하했다.

    이에 따라 한은은 사상 최저 수준이었던 지난달의 기준금리 기록을 1개월만에 갈아치웠다. 한은은 5.25%였던 기준금리를 지난 10월부터 내리기 시작해 지금까지 3개월만에 모두 2.75%p 낮췄다.
    특히 한은은 11월 28일 0.75%p, 12월 11일 1.0%p의 금리를 각각 내리는 등 파격적인 조치를 취했다.

    한은의 이같은 금리 인하폭은 시장의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기준금리가 사상 처음으로 2%대로 떨어졌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지난달 전격적으로 1%p 인하한 데 이어 또다시 0.5%p 인하한 것은 최근 경기 하강속도가 빨라지면서 올해 경제성장률이 1%대로 추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경기가 좋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한국경제 버팀목이었던 수출이 지난 12월 17%가 줄며 2개월째 감소세를 지속했다. 지난해 11월 광공업생산 역시 2007년 같은 달에 비해 14.1%가 줄어 지난 1970년 1월 이후 최악의 상황을 나타냈다.

    제조업 체감경기도 외환위기 수준으로 추락했다. 한은이 발표한 '12월 기업경기조사'에 따르면 제조업의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46으로 전월의 54보다 8포인트 떨어졌다. 이는 외환위기 당시인 지난 1998년 2분기(46)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신년사를 통해 "지속적인 유동성 공급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바 있다.

    전문가들은 한은이 앞으로 추가적인 금리인하에 나서 기준금리를 2.00%로 끌어내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앞으로 경기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금리정책이 작동되지 않는 '유동성 함정' 수준의 직전까지는 인하할 수 있다는 것이 한은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중 은행들의 대표 수신상품인 1년짜리 정기예금 금리가 연 4%대로 떨어질 전망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이르면 이날부터 수신상품 금리를 인하할 계획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책금리가 0.5%p 인하함에 따라 시장금리가 크게 하락할 것"이라며 "수신금리를 상당 폭 조정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한은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하함에 따라 이날부터 수신상품 금리를 0.5~0.6%p 인하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젠틀몬스터 표절 의혹'…블루엘리펀트 대표 구속

      젠틀몬스터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가 제기한 형사 고소 사건과 관련해 블루엘리펀트의 대표가 구속됐다.14일 뉴스1에 따르면 대전지방법원은 13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블루엘리펀트 대표 이 모 씨에 대해 ...

    2. 2

      "인천공항에만 사람 많네요"…사장님들 '비명' 쏟아진 까닭

      "더 떨어질 매출도 없어요."불경기에 연휴까지 겹치면서 자영업자들이 침울한 분위기에 빠졌다. 과거에는 연휴가 가족 외식 등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대목이었지만, 최근에는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이 해외로 떠나면서 연휴 기...

    3. 3

      막 내린 세미콘코리아…AI 반도체 시대, 승부처는 '공정 혁신'

      지난 11~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반도체 박람회 세미콘코리아2026이 마무리됐다. 이번 세미콘코리아에선 인공지능(AI) 반도체 시대의 변곡점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메모리는 속도 경쟁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