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 AS를 확인하라

내비게이션 구입시 가장 중요한 체크 포인트다. 제품의 특성상 수시로 변하는 도로 정보를 담은 소프트웨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제조사가 업데이트를 얼마나 자주 해 주는지와 온라인 상의 AS 후기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때로는 제품 구입 후 몇 달 지나지 않아 제조사가 문을 닫는 경우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내비게이션의 생명은 '맵'

전자 지도를 만드는 데는 막대한 비용과 인력이 필요하다. 국내에선 SK마케팅앤컴퍼니,아이나비,엠앤소프트 등이 대표적인 지도 제작업체다. 나머지 제조사들은 맵을 구입해 사용한다. 구입시 한 번쯤 구동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다.


◆7인치 vs 4인치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7인치 액정을 장착하고 있으나 자신의 차량이 경차 또는 소형 차라면 짧은 시청 거리로 전방 시야를 가릴 수도 있다. 구입 전에 내비게이션 설치를 가정해 운전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업데이트는 필수

내비게이션 구입 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사용자 비율이 2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데이트는 안전과도 직결된다. 과거 일본에선 내비게이션의 업데이트를 소홀히했다가 공사로 끊어진 도로에서 추락하는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기도 했다. 대체로 주요 내비게이션 업체에서는 한 달에 두 차례 업데이트된 지도를 제공한다. 최소한 한 달에 한 번씩은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