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투자할 만한 부동산] 종합청약저축 Q&A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성년자 인터넷뱅킹으로 가입 못해
    가입때는 무주택 여부 등 자격 안따져
    '만능통장'으로 불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이하 종합청약저축)이 인기다. 지난 6일 판매된 이후 벌써 가입자 수가 23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청약종합저축은 기존 청약예금,부금,저축의 기능을 한데 묶어 만든 것이다. 미성년자나 주택보유자,세대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기존 청약통장이 통장 가입시점에 원하는 주택형을 선택하는 것과 달리 청약종합저축은 청약시점에서 주택형이나 아파트 종류를 선택하는 장점이 있다.

    부동산정보업체인 스피드뱅크의 도움을 얻어 수요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Q&A로 소개한다.

    Q;기존 청약통장과 다른 점은.

    A;기존에는 전용면적 85㎡(25.7평) 이하 공공주택에 청약할 수 있는 청약저축,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예금과 청약부금 등 통장별로 청약대상 주택이 분리돼 있었다. 하지만 청약종합저축은 주택 종류나 크기에 상관없이 청약할 수 있다. 또 기존 청약저축은 통장에 따라 나이 및 세대주 자격 제한이 있었지만 청약종합저축은 제한이 없다. 적립식을 기본으로 하되 일정금액이 적립되면 예치금으로 인정하는 예치식을 병행하는 점도 다르다.

    Q;미성년자 가입절차는.

    A;미성년자의 경우 인터넷뱅킹으로는 가입할 수 없다. 부모와 함께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 가족관계 확인서(주민등록등본),통장에 사용할 도장,부모 주민등록증을 지참하고 확인절차를 밟으면 된다.

    Q;미성년자도 청약할수 있나.

    A;미성년자가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수는 있지만 바로 청약할수는 없다. 현행 청약제도는 20세 이상인 사람에 대해서만 청약권을 주도록 하고 있다.

    Q;기존 청약통장 가입자와 순차 역전현상은 없나.

    A;역전현상을 막기 위한 장치를 뒀다. 청약종합저축 가입자가 85㎡ 이하 국민주택 등에 청약할 때 월 납입액이 10만원을 초과할 경우 최대 10만원까지만 인정한다.

    Q;기존 청약저축에 해당되는 주택을 분양받으려 한다. 청약종합저축 가입 시 무주택자여야 하나.

    A;청약종합저축은 무주택 여부,주택 보유 수 등 가입 자격을 따지지 않고 청약 시점에서 자격을 가린다. 청약종합저축을 보유 중인 유주택자가 청약저축 물량으로 나온 아파트에 청약하려면 청약 전에 집을 처분하면 된다.

    Q;기존 청약통장을 깨고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면 종전 통장의 가입기간은.

    A;인정되지 않는다. 기존 청약제도는 통장 종류를 바꾸거나 예치금을 조정해도 가입기간 산정 때 최초 가입일을 기준으로 했지만 청약종합저축은 기존 통장 가입기간을 인정하지 않는다. 기존 통장의 납입액도 청약종합저축으로 이어질 수 없다.

    Q;청약종합저축으로 갈아타는 게 낫나.

    A;기존 청약통장으로 청약할 수 없는 주택형을 분양받을 생각이라면 청약종합저축으로 바꿀 만하다.

    기존 청약통장에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미혼의 무주택자도 새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낫다. 하지만 기존 청약통장에 가입한 지 5년 이상이 지난 장기 가입자(청약 가점 7점 이상)는 새 통장으로 바꾸면 확보한 1순위 자격이 없어지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종전 통장 가입기간이 길어 해지하기가 어렵다면 기존 통장은 유지하고 배우자나 세대원이 청약종합저축에 가입,청약 준비를 같이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만하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LH 참여 성북1구역 공공재개발, GS건설과 '2086가구 명품단지' 조성

       2086가구 규모 서울 강북 지역 대형 공공재개발인 성북구 ‘성북1구역’의 시공사로 GS건설이 선정됐다. 20년 간 사업 지연을 겪었던 곳으로, LH가 공공시행자로 나서게 되면서 대형...

    2. 2

      롯데건설, 공정거래위원회 CP 등급 평가 3년 연속 AA등급

       롯데건설은 지난 19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2025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CP) 등급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AA등급을 획...

    3. 3

      노량진3구역 49층·1250가구로 재개발…"기존보다 238가구 증가"

      서울 동작구 노량진3구역이 지상 49층, 1250가구의 아파트로 탈바꿈한다. 용적률 상향을 통해 기존 계획보다 공급물량이 200가구 넘게 늘어난다. 서울 성북구 장위14구역엔 공동주택 2846가구와 강북권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