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전문가는 분야에 따라 마케팅 조사전문가와 여론 조사전문가로 나뉜다. 마케팅 조사전문가는 조사의뢰 기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조사를 수행한다.

여론 조사전문가는 정치현안,선거,공공정책 개발 및 평가,가치관,태도 및 의견 등 사회전반에 대한 조사 업무를 담당한다. 선거조사에서는 각 후보자나 정당에 대한 유권자의 인지도,선호도,지지도 등을 살핀다. 또 정책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대한 평가의견을 취합하는 여론조사를 수행함으로써 정부 정책과 일반시민의 의견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여론조사의 주요 고객은 정부 또는 공공기관을 비롯해 언론사,시민단체와 같은 비영리기관,학술연구기관 등이 있다. 조사전문가는 조사설계에 따라 조사가 진행되도록 관리하고 감독한다. 조사진행이 완료되면 결과를 원래의 조사목적과 조사설계에 따라 정리해 보고서로 제출하고 결과를 고객에게 구두로 보고하기도 한다.

조사전문가는 다양한 전공자가 도전한다. 다만 경영학,소비자학,사회학,심리학,신문방송학,통계학 전공자가 대부분이고 정치학,행정학,사회복지학 등 다른 사회과학분야의 전공자도 있다. 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사고력,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이며 조사방법과 통계분석에 관한 기본적 지식이 필요하다. 실무적으로는 오피스 프로그램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영어 등 외국어에 능통한 구직자를 우대하는 편이다.

민간 마케팅 · 여론조사회사는 사회조사분석사와 같은 자격증을 반드시 요구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의 여론조사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사회조사분석자 자격증을 따두는 것이 좋다.

시장은 계속 확대되는 편이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업 간 경쟁력이 심화되고 고객중심의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지면서 마케팅 조사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또 국내 대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해외 소비자와 해외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마케팅 조사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기업의 수요가 줄어들 수도 있다.


●관련정보처

한국마케팅여론조사협회 (02)546-2360 www.kosomar.or.kr

한국조사연구학회 (02)723-0677 www.kasr.org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