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오늘의 TESAT] 기업경기실사지수에 대한 설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문제 ] 경기흐름을 판단하는 주요 지표의 하나로 기업경기실사지수라는 것이 있다.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0에서 200까지 값을 가진다.

    ②100 이상은 경기를 긍정적으로 보는 업체가 많다는 뜻이다.

    ③100 미만은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업체가 많다는 뜻이다.

    ④주관적 요소보다는 객관적 지표를 이용해 경기를 진단하는 방법이다.

    ⑤((긍정적 응답-부정적 응답)/전체응답)?C100+100 으로 구한다.


    [ 해설] 기업경기실사지수(BSIㆍbusiness survey index)란 경기동향에 대한 기업가들의 판단이나 예측을 통해 경기흐름을 파악하는 지표다. 지수계산은 설문지를 통해 집계된 전체 응답자 중 긍정적 응답 비율에서 부정적 응답 비율을 뺀 다음 100을 더해 계산한다.

    예를 들어 긍정과 부정의 응답이 각각 55%와 45%라면 55에서 45를 뺀 다음 100을 더해 110이 된다.

    따라서 100을 넘으면 경기를 긍정적으로 보는 업체가 많고 100 미만이면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업체가 많다는 의미다.

    긍정 응답이 100%라면 BSI가 200이 되고 부정 응답이 100%라면 BSI가 0이 되므로 0에서 200까지 값을 가진다.

    기업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가들의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요소가 반영된다.

    한국은행은 매달 2000여개 업체를 조사해 기업경기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지난달 15일부터 22일까지 조사해 29일 발표한 '5월 기업경기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조업의 5월 업황 BSI는 전월보다 5포인트 높은 74를 기록했다. 기업들의 전망이 4월보다는 좋아졌지만 여전히 100 이하여서 향후 경기가 크게 나아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한국은행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수출기업과 내수기업 등으로 나눠 분석하며 업황 매출 내수판매 수출 가동률 등 항목별로 BSI를 조사한다.

    BSI와 비슷한 심리지표로는 소비심리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소비자동향지수(CSI)가 있다.

    CSI는 소비자기대지수와 평가지수로 나뉘는데 소비자기대지수는 6개월 후의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 등에 대한 심리를 현재와 비교한 것이며 소비자평가지수는 현재를 6개월 전과 비교해 나아졌는지,나빠졌는지를 평가한 것이다. 정답 ④

    ADVERTISEMENT

    1. 1

      [포토] 크리스마스 하루 앞두고 명동 거리는 북적

      크리스마스를 하루 앞둔 24일 서울 명동 거리가 시민과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최혁 기자

    2. 2

      투자자 모집하고 동반자와 자살 시도후 살아남은 50대 '중형'

      금융투자 사기업체를 믿고 투자자들을 모집했다가 뒤늦게 사기라는 사실을 깨닫고는 동반 자살을 시도했다가 혼자 살아남은 50대가 항소심에서도 중형을 선고받았다.서울고법 춘천재판부 형사1부(부장판사 이은혜)는 24일 A씨(59)의 촉탁살인 혐의 사건 선고 공판에서 검사와 A씨의 항소를 모두 기각하고, 징역 7년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유지했다.A씨는 지난 4월 설악산 국립공원 인근에서 사업 관계에 있던 B씨(65)를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그는 지난 4월 24일 자정쯤 강릉경찰서를 찾아 "열흘 전 속초시 설악산국립공원 둘레길 인근에서 B씨를 살해했다"며 자수했다. A씨를 긴급체포한 경찰은 같은 날 오전 6시 58분쯤 설악산 둘레길 인근에서 B씨 시신을 찾았다. A씨는 경찰에 "함께 하던 사업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함께 목숨을 끊으려 강릉, 속초 등 동해안 지역을 돌아다녔다"라며 "B씨를 살해한 뒤 뒤이어 자살하려 했으나 실패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A씨 등이 투자한 사업은 다단계 투자사기 조직인 '글로벌골드필드'라는 업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외국계 기업의 한국지사로 가장한 이 업체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농업, 의료기기 등 친환경 사업 등에 투자해 큰 수익을 볼 수 있다며 투자를 유도한 뒤 이를 빼돌렸다. 뒤늦게 사기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두 사람은 투자자들에 대한 죄책감 등으로 인해 동반 자살을 꾀했고, A씨는 설악산에서 B씨를 살해하고 홀로 살아남았다.재판부는 "범행을 중단할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음에도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완수하기에 이르러 비난 가능성이 크다. 촉탁 과정을 보면, 피해자가 극도의 불안과 절망에 빠지게 된

    3. 3

      "공항 의전 그리워서"…김병기 사태에 소환된 '금배지의 맛' [홍민성의 데자뷔]

      "정봉주 전 의원이 국회의원 시절을 가장 그리워하는 이유는 '공항 의전' 때문입니다."최강욱 전 의원이 지난해 한 유튜브 방송에서 남긴 이 한마디가 최근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가족을 둘러싼 '공항 의전' 의혹과 맞물리며 다시 조명받고 있다. 당시 최 전 의원은 "제주도 가족 여행을 가는데도 공항이 시끌시끌해지며 의전이 나오는 걸 보며 '아, 국회의원이 이런 게 있었구나'를 처음 느끼신 것"이라며 공항에서 누리는 '금배지의 맛'의 중독성을 적나라하게 묘사했다.◇ "의원님들은 할 게 없어요"…줄 설 필요 없는 '프리패스'국회의원이 제공받는 공항 의전은 일반인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촘촘하다. 국토교통부령, 한국공항공사 귀빈실 운영예규 등에 따르면 국회의원은 공항 귀빈실을 이용할 수 있는 예우 대상이다. 귀빈실은 전국 15개 공항 중 13개 공항(원주·군산 제외)에 47개가 있으며, 매년 20억원 이상의 예산이 운영에 쓰이는 것으로 전해진다.잘 알려져 있는 특권으로는 귀빈실뿐만 아니라 '귀빈 주차장', '전용 통로' 등이 있다. 의원실 얘기를 들어보면 단체가 아닌 개인 단위로 국회의원이 해외 출장을 가는 경우, 보좌진이 미리 공항 귀빈실 측에 사용 신청서를 작성해 낸다고 한다. 이때 차량 번호 등을 기입하는데, 일반 차량은 주차 자리를 찾느라 공항 주변을 배회할 때, 국회의원이 탄 차량은 여객터미널 가장 가까운 곳에 마련된 전용 주차 구역에 멈춰 선다. 국회의원은 일반 승객들이 거쳐야 하는 긴 체크인 카운터 대신 의전실 직원(의전 요원)의 안내를 받아 전용 귀빈실로 향한다.진짜 '특권의 맛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