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日, 결함제품 통보체제 구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경닷컴] 중국 정부가 일본에 결함이 있는 중국산 제품이 수출됐을 경우 관련 제품을 통보·조사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5일 보도했다.

    중국의 왕치산 부총리는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최근 보낸 기고에서 “중국 제품의 품질향상과 식품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중·일간 결함제품을 통보하고 조사할 수 있는 체제를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왕 부총리는 또 “중국제품의 품질관리 개선을 위해선 일본으로부터 배울 것”이라며 법정비나 기준 마련 등에서 일본과의 교류를 확대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중국이 자국 제품의 품질이나 안전성을 높여 국내총생산(GDP) 세계 2,3위인 일본과 중국간 교역을 더욱 확대시키자는 뜻으로 풀이된다.왕 부총리는 중국의 경제정책 전반을 담당하고 있고, 오는 7일 도쿄에서 열리는 중·일 장관급 경제대화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왕 부총리는 “중국은 아직 개발도상국으로 기업의 기술과 관리 수준이 일정하지 않다”며 일본과 대화와 협력을 강화해 그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구체적으로는 두나라에서 유효한 품질관리 방법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기계 전자 방적 화학 농산품 등 분야의 품질안전에 협력을 강화하고, 모조품과 불량품의 근절에도 공동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저탄고지 식단이 조현병 치료"…美 보건장관 주장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이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식)'로 통하는 키토제닉 식단이 조현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

    2. 2

      조현 "루비오 '분위기 안 좋다' 언질…USTR, 비관세장벽 진전 입장 촉구"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이 최근 조현 외교부 장관을 만났을 때 관세협상과 관련해 미국 정부 내 부정적인 기류를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조 장관은 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국 특파원 간담회에서 지난...

    3. 3

      비트코인 많이 산 스트래티지, 사업 모델 의구심…주가 급락

      세계 최대 비트코인 보유사 스트래티가 최근 암호화폐 폭락으로 대규모 손실을 냈다. 보유한 비트코인 가치가 매수 평단가 밑으로 떨어지면서 스트래티지의 사업 모델이 붕괴 위기에 처했다는 분석도 나온다.스트래티지는 5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