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네이트온 메신저 가입자들은 여행사이트 하나투어,쇼핑몰 11번가,동영상사이트 아프리카 등에 올라온 새로운 정보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게 된다. 또 이들 사이트의 콘텐츠를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합법적으로 퍼 나를 수도 있게 된다. 오는 10월에는 온라인 콘텐츠를 사고팔 수 있는 싸이월드 앱스토어도 만들어진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24일 서울 태평로 서울프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네이트커넥트' 서비스를 내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포털사이트가 타 사이트의 이용내역 등을 수집해 보여주는 서비스는 국내에서 첫 시도되는 것이다.

◆여행 · 채용 · 쇼핑정보,실시간 확인

네이트커넥트는 인터넷포털 네이트,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싸이월드,실시간메신저 네이트온 등 SK커뮤니케이션즈가 서비스하는 사이트를 외부 사이트와 연결해주는 일종의 통로다. SK컴즈 회원이 외부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새로운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하나투어의 새로운 여행상품 정보는 네이트커넥트를 거쳐 네이트온을 통해 팝업(인터넷 사이트에 주로 쓰이는 작은 창) 형태로 실시간으로 전달되며 네이트온 이용자가 세부 정보를 보고 싶으면 팝업을 클릭하면 곧바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쇼핑정보도 마찬가지다. 또 아프리카 풀빵닷컴 같은 동영상 사이트에 보고 싶은 외화 시리즈가 게시됐거나 프로축구 중계를 하는 인터넷방송 시간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다.

네이트 초기화면에서 로그인을 하면 외부의 여러 사이트에서 들어온 알림 정보를 한눈에 볼 수도 있다. 유튜브 같은 사이트에서 동영상 등 콘텐츠를 보다 퍼오기 메뉴만 선택하면 싸이월드 미니홈피나 블로그 등에 해당 콘텐츠를 퍼 담을 수 있다.

네이트커넥트를 이용하려면 하나투어 같은 제휴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네이트커넥트 서비스를 따로 신청해야 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하나투어 11번가 유튜브 등 28개 사이트다. SK컴즈는 오는 10월까지 제휴 사이트를 2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안진혁 SK컴즈 서비스기획실장은 "이용자의 편의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외부 사이트들도 트래픽 상승효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싸이월드 앱스토어 10월 오픈

회원 수 2400만명으로 국내 최대 SNS 사이트인 싸이월드에 온라인 콘텐츠 장터인 앱스토어가 만들어진다. 외부 개발자나 일반인이 게임 취미 커뮤니티 커머스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앱스토어에 올리면 회원들이 자신의 미니홈피에 설치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SK컴즈는 미국 SNS 사이트인 마이스페이스와 페이스북용 게임 프로그램을 만든 록유,징가,플레이피시,일렉트로닉아츠(EA) 등의 게임개발사들이 싸이월드 앱스토어에 대거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외부 개발자들이 프로그램 내에 광고도 삽입할 수 있게 허용하기로 했으며 아이템 판매방식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주형철 SK컴즈 사장은 "검색과 메일,카페로 이어진 포털 서비스에 개방과 소통이 요구되고 있다"며 "네이트커넥트와 앱스토어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관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