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쌍용차 협력업체 10곳 중 8곳 문닫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불법공장점거 여파…3400명 실직
    쌍용자동차의 30개 주요 부품 협력업체 가운데 23개사가 공장 문을 닫은 채 휴업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 부도를 맞고 법정관리 중인 융진기업 등 3개사를 포함한 것으로 협력업체 10곳 중 8곳이 존폐의 기로에 서 있는 셈이다. 이같은 대규모 휴 · 폐업으로 인해 3400명 가까운 협력업체 직원들이 직장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의 불법 공장 점거 사태가 45일째를 넘기면서 일감이 없어진 탓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자동차 납품 의존도가 50% 이상인 30개 1차 협력사와 이들과 거래하는 333개 2차 협력업체 등 모두 363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9개 업체가 전면 휴업 중이거나 부도 처리 또는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명의 정리해고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는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와 달리 이들 부품 협력사에서는 일감이 떨어지면서 지난 6개월 동안 3399명의 직원이 회사를 떠났다.

    한편 쌍용차가 수원지법 평택지원에 노조 간부 등 190명을 상대로 50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내고 채권 확보를 위해 노조 계좌와 집행부 간부 9명의 임금을 가압류한 데 이어,협력업체들도 간접 피해를 보상받기 위한 소송 준비에 착수했다. 250여개 협력사 모임인 쌍용차협동회의 최병훈 사무총장은 "협동회 대표단이 최근 임시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피해액 산출이 끝나는 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소비자 감동시킨 '품질과 신뢰'…K브랜드 영토 넓혔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하는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소비 트렌드 분석과 광범위한 소비자 조사, 전문가 평가 및 심의를 거...

    2. 2

      소프웨이브, 얇고 민감한 부위에도 효과적인 초음파 리프팅

      초음파 리프팅 의료기기 ‘소프웨이브’가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소프웨이브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눈썹 리프팅, 목 및 얼굴 주름 개선 ...

    3. 3

      마스마룰즈, '내 스타일, 내가 정한다'…가방 넘어 의류까지 확장

      국내 1위 백팩 브랜드 ‘마스마룰즈’가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마이 스타일, 마이 룰즈’라는 뜻의 마스마룰즈는 남녀노소 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