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컨 하나로 안되는 게 없는 시대가 왔다. IP TV실시간 방송 2위 사업자인 LG데이콤은 리모컨 버튼만 눌러도 건강검진과 같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하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병원에 직접 가지 않아도 전문의로부터 상담과 간단한 진찰을 받을 수 있고, 각종 의약품의 효능과 효과에 대한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만성질환 등 발병률이 높은 질병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보고 자신의 질병관리 정보도 TV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

지난 2월 전국서비스에 들어간 LG데이콤의 myLGtv는 국내 지상파 방송을 비롯해 보도,교양,레저,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공급되는 채널은 71개.지난 4월부터는 아파트단지 중심의 엑스피드 광랜 가입자들에 이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단독 및 다가구 주택지역의 광동축 혼합망 가입자들에게도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고 있다.

LG데이콤은 이러한 실시간 방송을 위해 전국에 실시간 방송 전용 전달망(MSPP)을 구축했다. 한개의 광전송 장비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전송,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크망을 구축함으로써 LG데이콤은 실시간 방송과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현재 IPTV를 통해 볼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는 홈채널,온라인 바둑게임,금영노래방,다음 검색 서비스 등이다. 온라인 바둑게임은 간단한 리모컨 조작만으로도 TV 상에서 웹사이트에 접속한 다른 이용자와 바둑을 둘 수 있다. 노래방도 인기 서비스로 꼽히고 있다. 월 3000원을 내거나 하루 1000원을 내면 총 1만5000여곡의 인기곡과 최신곡을 무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나의 녹음곡'기능을 이용하면 전국 3000여개 금영 인터넷 반주기에서 녹음한 자신의 노래를 TV를 통해 들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 다음과 제휴한 검색 서비스도 유용하다. TV로 인터넷과 동일한 방식으로 TV를 통해 인기검색어를 확인하거나 블로그와 카페 등의 사진과 게시판 등을 검색할 수 있다. 또 TV를 보던 중에도 화면 이동을 하지 않고도 검색을 할 수 있다.

고화질(HD)의 콘텐츠도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국내 최대 HD급 영화와 문화 콘텐츠,세계 주요 영화제 수상작과 국내외 최신 화제작,골프와 여행 등 다양한 다큐멘터리를 볼 수 있다. 한글과 영어 자막을 선택해 볼 수 있어 어린이 교육용으로도 유용하다. 회사 관계자는 "고객들이 원하는 채널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양방향 및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며 "특히 IPTV 공부방 등을 적극 추진해 사교육비 절감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예 기자 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