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북 이산가족 추석전 두차례 상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9월26일~10월1일 금강산면회소
    남북한은 28일 끝난 적십자회담에서 이산가족 추석 상봉 행사를 다음 달 26일부터 10월1일까지 금강산에서 갖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2007년 10월 이래 중단됐던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2년 만에 재개된다. 특히 이산가족 상봉은 이명박 정부 들어 처음 이뤄지는 것으로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남북 간 합의에 따라 남측 이산가족 방문단 100명은 9월26~28일 금강산에 가서 북측 가족과 만나고 이어 북측 이산가족 방문단 100명이 9월29일부터 10월1일까지 금강산에서 남측 가족과 만난다.

    납북자 14명과 국군포로 11명 등 25명이 북측 상봉단에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은 단체 상봉의 경우 금강산관광지구 내 '금강산이산가족면회소'에서 갖되 개별 상봉은 '금강산호텔' 등 기존 시설에서 하기로 했다.


    남북은 이와 함께 이산가족과 국군포로 문제 등 적십자 인도주의 문제를 남북관계 발전 차원에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남측이 제안한 납북자 · 국군포로 문제 해결과 추가 상봉은 북측이 논의를 거부,합의문에 포함시키지 못했다. 남측 대표단 수석대표인 김영철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은 "북측이 이번 회담을 추석 상봉 논의에 국한했다"며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남북이 차기 회담을 갖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6·3 지방선거 120일 앞으로…오늘부터 예비후보 등록

      6·3 지방선거를 120일 앞둔 3일부터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시·도지사 및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다.예비후보자는 선거운동을 위해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홍보물 ...

    2. 2

      한미, 워싱턴서 외교장관회담 예정…팩트시트 후속조치 협의

      미국의 상호관세 인상 압박의 출구가 필요한 한미가 전격적으로 외교장관회담을 갖기로 했다.조현 외교부 장관은 3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미국 워싱턴DC에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한미외교장관회담을 연다.조 장...

    3. 3

      "한국인 건들면 패가망신" 李대통령 SNS 글 삭제

      이재명 대통령이 캄보디아에서 한국인 대상 온라인 스캠 범죄를 저지르는 조직들을 상대로 캄보디아 현지 언어로 '경고'를 날렸다가 캄보디아 측의 관련 문의가 있고 나서 이를 삭제했다.2일 정부에 따르면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