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하토야마, 내각 '빅4' 실세 기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黨 인사·운영은 오자와에 일임
    국가전략상 간 나오토.외무상 오카다
    일본 민주당 정권의 첫 내각 인사 골격이 윤곽을 드러냈다. 당내 실력자들을 요직에 배치해 정권 안정을 추구했다는 게 특징이다. 하지만 당권은 간사장(당 사무총장에 해당) 내정자인 오자와 이치로 대표대행에게 모두 맡김으로써 하토야마 유키오 차기 총리를 중심으로 한 내각과 오자와 간사장을 주축으로 한 민주당 간 충돌 우려도 나온다.

    하토야마 민주당 대표는 차기 내각의 핵심 요직인 신설 국가전략국 담당상에 간 나오토 대표대행(62),외무상에 오카다 가쓰야 간사장(56),재무상에 후지이 히로히사 최고고문(77)을 각각 내정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6일 보도했다. 관방장관(청와대 비서실장에 해당)에는 측근인 히라노 히로후미 당대표 비서실장(60)을 내정했다.

    부총리급인 국가전략국 담당상에 내정된 간 대표대행은 시민운동가 출신으로 하토야마 대표에게는 민주당 창당을 함께 한 동지이자 라이벌이다. 간 대표대행은 민주당 대표를 두 차례 역임한 데다 계파의원도 40명 안팎에 달한다. 총리 직속으로 설치될 국가전략국은 예산의 기본 골격과 외교정책 방향을 정하고,관료 조직을 개혁할 임무를 갖게 된다.

    외무상에 기용된 오카다 간사장은 당 대표를 한 차례 지냈고,지난 5월 대표 경선에선 하토야마 대표와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대표 경쟁에서 진 뒤 당 간사장으로서 하토야마 대표를 보좌해 총선 승리에 공헌했다. 일본 최대 유통기업인 이온그룹 창업주의 차남으로 통상산업성(현재 경제산업성) 관료 출신이다. 원칙주의자로 외골수여서 당내 따르는 세력은 많지 않다. 하지만 하토야마의 외교철학을 구현할 수 있는 인물로 평가받는다.

    재무상에 내정된 후지이 히로히사 최고고문은 집권 경험이 없는 민주당 내 몇 안되는 경제정책통 중 한 명이다. 대장성(현재 재무성) 관료 출신으로 1993년 호소카와 · 하타 내각 때 대장상(현 재무상)을 역임했다. 민주당 간사장도 경험했다. 하토야마 대표는 집권하자마자 자민당 정권에서 짜놓은 내년 예산안을 다시 손본다는 방침이어서 당장 가동할 수 있는 후지이 최고고문을 재무상에 기용키로 했다.

    하토야마 대표는 국회대책위원장,국회운영위원장 등 당 인사와 운영은 오자와 간사장 내정자에게 일임하겠다고 밝혔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태국 야생코끼리 공격에 인명 피해 늘자…피임 주사 접종 시작

      태국 국립공원에서 야생 코끼리가 관광객 1명을 공격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최근 태국에서는 야생 코끼리 개체수 증가로 인명 피해가 늘고 있다.3일(현지시간) AFP 통신과 방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전날 오전...

    2. 2

      러 돈줄 끊고 中 견제…'트럼프판 오일로드'로 세계질서 흔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석유 시장에서의 패권을 강화하기 위해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초 석유 매장량 세계 1위인 베네수엘라의 석유 통제권을 확보한 데 이어 2일(현지시간) 인도로부터 러시아산 원유...

    3. 3

      트럼프의 '석유 전쟁'…中·러 정조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석유 시장에서의 패권을 강화하기 위해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초 석유 매장량 세계 1위인 베네수엘라의 석유 통제권을 확보한 데 이어 2일(현지시간) 인도로부터 러시아산 원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