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상용 슈퍼컴퓨터’ 미국 크레이사 제품 최종낙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550억원 규모로 일반컴퓨터 14만대 연산 능력, 선진국 수준 기상예보시스템 구축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550억원 규모의 ‘기상용 슈퍼컴퓨터’를 미국 크레이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국제입찰에는 세계수준의 슈퍼컴퓨터 제조사중 IBM, NEC, Cray 등 5개사가 입찰에 참가한 가운데 기상청 자체평가위원회의 규격과 성능검토를 거쳐 IBM, Cray 등 2개사가 선정됐고, 성능대비 가격입찰에서 크레이사가 최종 낙찰 대상자로 선정됐다.

    슈퍼컴퓨터 3호기 구입으로 우리나라는 최첨단 기상예보시스템을 갖추게 되어 선진국 수준의 정확한 기상정보를 제공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에 구입하는 슈퍼컴퓨터 3호기의 성능은 680 Tflops로 기존 2호기 (18.5 Tflops)의 약 37배, 일반용 개인컴퓨터의 14만대가 동시에 연산하는 속도에 해당된다.

    가격은 약 547억원(외자 4110만 달러, 내자 33억4000만원)으로 5년전 2호기 도입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다.

    대전=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범수-이윤진, 소송 3년 만에 이혼…"오해 풀었다" [공식]

      배우 이범수가 통역사 이윤진과 이혼했다.이범수 소속사 와이원엔터테인먼트는 6일 "이혼과 관련된 법적 절차를 원만한 합의를 통해 마무리했다"며 "이범수씨와 이윤진씨는 충분한 협의를 거쳐 상호 간의 오해를 해소하였으며 ...

    2. 2

      [포토] 쿠팡 로저스 대표, 경찰 2차 출석...“모든 수사에 성실히 협조”

      해롤드 로저스 쿠팡 한국법인 임시 대표가 6일 마포구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반부패수사대에서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 관련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이날 로저스 대표...

    3. 3

      '신천지 2인자' 고동안 전 총무, '정교유착' 합수본 조사 출석

      ‘신천지 2인자’였던 고동안 전 총무가 정교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검·경 합동수사본부에 6일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뉴스1에 따르면 고 전 총무는 이날 오후 서울고검 안의 합수부 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