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채권전문가, 9월 기준금리 동결 전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채권시장전문가들은 오는 10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투자협회는 8일 '2009년도 9월 채권시장지표 동향'을 통해 160명의 채권시장전문가 전원이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요 경제지표의 개선과 점진적인 물가상승은 부담으로 작용되나, 위험요인 혼재로 인한 경기의 불확실성 역시 잠재돼 있어 통화정책 기조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금리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68.1%가 보합을 예상했다.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한 우려감으로 단기물을 중심으로 금리상승 압력이 있으나, 이러한 불안감은 이미 상당부분 반영됐다는 판단이다.

    원·달러 환율의 대해서도 75.6%가 전달과 동일한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원·달러 환율이 글로벌 달러 강세와 국내외 증시 조정 가능성 등으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나, 경기 부양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보합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봤다.

    물가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62.5%가 보합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 대비 2.2% 상승한 113.4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채권보유 및 운용관련 종사자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 총 160명이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한경닷컴 한민수 기자 hms@

    ADVERTISEMENT

    1. 1

      "내려도 너무 내렸다" 개미들 비명 쏟아지더니…기묘한 반등 [종목+]

      2차전지 대장주 LG에너지솔루션이 작년 4분기에 증권가 예상에 미달하는 실적을 거뒀다는 소식에도 주가는 반등했다.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의 잇따른 취소로 최근 두 달 반 동안 주가가 30%가량 급락한 데 따른 저가...

    2. 2

      "3년내 부실기업 230곳 퇴출"…거래소, 상폐 로드맵 공개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상장 종목의 약 8%가 3년 내 퇴출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한국거래소는 12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유관기관 업무보고에서 2029년까지 단계적으로 상장폐지 요건을 강화할...

    3. 3

      'IPO 3수생' 케이뱅크, 코스피 상장예심 통과

      케이뱅크가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거래소는 12일 케이뱅크가 유가증권시장 상장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고 확정했다. 케이뱅크가 지난해 11월 상장 예비심사를 신청한 이후 약 2개월 만이다.&n...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