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가 반갑다. 10월2~4일 추석 연휴는 설과 어린이날 징검다리 연휴에 이은 올해 세 번째 연휴.사흘밖에 안돼 조금은 섭섭하지만 월차 하루를 내면 3박4일 동남아 여행도 즐길 수 있는 보기 드문 기회다. 상황은 그리 좋지 않다. 아직 정리되지 않은 글로벌 금융위기 탓에 호주머니 사정이 신통치 않은 데다 신종플루까지 덮쳐 선뜻 비행기를 타기가 꺼려지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해외여행을 하기에는 이런 때가 좋다. 남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럭셔리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것.여행사들도 저렴한 비용으로 짧고 알차게 다녀올 수 있는 여행상품(표)을 내놓고 있다. 단 신종플루 대비책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짧고 엣지있게

따로 휴가를 내지 않고 여행을 즐기기에는 홍콩이 안성맞춤이다. 하나투어의 '자유여행-홍콩 2박3일'상품이 대표적이다. 호텔과 항공권만 포함돼 있으며 모든 일정을 자신의 취향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여행시 유용한 홍콩 지도와 가이드북,갤러리아 면세점 5000원 할인쿠폰을 준다. 홍콩의 대중교통편은 물론 편의점에서도 사용 가능한 100홍콩달러짜리 '옥토퍼스카드'도 준다.

모두투어는 '백만불 홍콩야경 2박3일'상품을 판매한다. 주말을 활용한 단기여행으로 인기 있는 상품이다. 피크트램을 타고 빅토리아피크에 올라 야경을 감상하고,낭만의 거리와 침사추이를 둘러보는 일정이다.

웹투어는 '홍콩+방콕' '홍콩+싱가포르' '도쿄+홍콩'등 믹싱팩 상품을 밀고 있다. 가격이 저렴하며 선호하는 여행지를 섞어서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행사에서는 대표 관광코스에 대한 제안에 더해 안내서와 지도를 제공해 쉽고 편하게 자유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일본도 짧게 다녀오기 좋은 곳이다. 롯데관광은 10월2일 출발하는 '북해도 환상여행 4일'상품을 내놓았다. 삿포로와 오타루,노보리베쓰 등지의 관광명소를 찾아다니며 홋카이도의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도록 꾸몄다.

#여유롭고 풍성하게

가을식탁처럼 푸짐한 먹거리와 즐길거리로 가득한 특선 상품도 많이 나왔다. 세중투어몰의 '자인호텔-방콕+파타야 5일' 상품은 방콕과 파타야를 여행하는 상품이다. 초특급 호텔인 자인호텔에서 투숙하는 럭셔리 상품이다. 가격도 저렴해 태국 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알맞다. 노옵션 상품으로 만들어진 '상해,항주,소주+송성가무쇼 4일'은 매일 김포공항을 통해 출발한다. 저장성 최대의 쇼인 송성가무쇼와 황포강 유람선을 타고 즐기는 상하이 야경 감상,중국 최고의 서커스인 상하이 서커스 관람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항저우 서호 유람,쑤저우 호구탑운하 유람선 등 중국의 3대 뱃놀이를 모두 즐길 수 있다. 추가 비용이 없다.

하나투어에서도 5성급 호텔에 투숙하며 앙코르와트 관광을 즐길 수 있는 '5성급 보레이호텔+10대특전 앙코르와트 5일' 상품을 내놓았다. 제주항공 전세기를 이용해 기존 상품보다 10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에 5성급 호텔 숙박까지 이루어진다.

자유투어는 일본 규슈 지역의 관광명소를 모두 둘러보고 전통 료칸에서 투숙하는 '규슈 신 매력 발견-선상 크루즈(전통료칸+화산체험) 3일'상품을 추천한다. 아소 활화산 국립공원,유후인,긴린호수,벳부지옥온천 등을 둘러보고 노천 온천욕을 즐기며 건강까지 챙기는 실속 상품이다. 부산 출발이다.

#길고 강렬하게

내친김에 좀 멀리 떠나는 것은 어떨까. 하나투어는 평소보다 40만원 저렴하게 꾸민 '인도 핵심 일주 8일'상품을 내놓았다. 인도 여행을 꿈꿔왔던 여행자에게는 놓칠 수 없는 기회다. 델리에서 출발,힌두교 성지로 유명한 바라나시,에로틱 예술의 정수 카주라호,하늘의 낙원 아그라,핑크시티 자이푸르 등 인도 핵심 여행지를 모두 둘러본다. 전문 강사가 지도하는 웰빙 요가 체험과 헤나 문신 체험,탄두리 치킨 특식,인도의 명물 릭샤투어도 포함돼 있다. 짧게 델리~아그라~자이푸르를 잇는 골든 트라이앵글만 구경하려는 이들을 위해 30일에 출발하는 인도 5일 상품도 준비했다.

모두투어는 55세 이상 고객에게는 10만원 할인 혜택을 더한 '호주 뉴질랜드 북섬 8일'상품을 만들었다. 라스베이거스의 특급호텔에서 머물며 미 서부를 관광하는 '미서부 라스베이거스 MGM 특급호텔 7일'도 고급 장기여행상품이다.

롯데관광은 10월2,5,9일 출발하는 '캐나다 동부 완전일주 8일'상품을 만들었다. 나이아가라폭포를 구경하고 메이플로드를 따라 화려하게 펼쳐지는 단풍을 구경하는 일정이다.

김재일 기자 kj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