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오븐레인지 분야에서 린나이코리아가 KCSI점수 63.9점을 얻어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가스오븐레인지 산업은 최근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 외에도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가스오븐레인지 산업의 고객만족도는 작년까지만 해도 큰폭의 상승세를 보였으나 올해는 다소 하락했다. 린나이코리아는 경쟁사 대비 전반적 만족도,재구입 의향이 높았다. 기능작동 용이성,잔고장 없음,요리 용이성 등의 요소 항목에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LG전자가 62.3점으로 2위를 기록했고 동양매직이 59.3점으로 3위에 올랐다.

냉장고 분야에서는 LG전자가 71.4점을 얻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총 6회 1위 기록을 세웠다. 삼성전자는 고객만족도지수 68.3점을 받아 LG전자에 3.1점 뒤졌다. 양문형 및 빌트인 냉장고가 인기를 끌고 있는 냉장고 산업의 만족도는 소폭 하락했다. LG전자는 경쟁사 대비 냉장실 및 냉동실 음식물 보관상태,야채실 신선도 유지능력,애프터서비스(AS),잔고장 없음,저소음 등의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회사 신뢰도 역시 높게 평가됐다.

가정용보일러 산업의 만족도는 작년 대비 다소 상승한 가운데 린나이코리아가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린나이코리아는 총 12회 1위를 기록하게 됐다. 66.7점을 얻은 린나이코리아는 경쟁사 대비 전반적 만족도가 높았으며 연료 소모 적음,온수공급 원활성,저소음,잔고장 없음 등의 요소 항목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다음은 귀뚜라미보일러(65.3점),경동나비엔(61.3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김치냉장고 산업의 만족도는 상승세가 꺾이고 다소 하락한 가운데 김치냉장고 강자인 위니아만도가 9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위니아만도는 타사 대비 김치의 신선도,잔고장 없음,직원 응대태도,제품 디자인 등의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회사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