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을 비롯해 공휴일이나 심야 시간에 문 연 약국을 찾지 못해 응급실을 방문하거나 고통을 참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대한약사회와 동아제약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국의 모든 당번약국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는 ‘당번약국 홈페이지(www.pharm114.or.kr)를 새롭게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대한약사회는 그 동안 보건복지콜센터(☎129)와 응급의료정보센터 (☎1339)를 통해 당번약국을 안내해 왔다. 그러나 즉각적인 데이터 수정이 어려워 정확한 정보 전달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동아제약과 함께 전국 약국의 업무용 컴퓨터와 당번약국 홈페이지 서버를 연동해 약국의 영업 여부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당번약국 검색 시스템에 원하는 날짜와 지역을 입력하면 당번약국 운영정보가 녹색, 노란색, 빨간색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약국 전화번호와 운영시간, 지도보기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이 밖에도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사용 방법과 국내 유통 중인 모든 의약품을 조회할 수 있는 부가 기능도 추가됐다.

대한약사회는 당번약국 홈페이지 운영 정보 활용을 희망하는 포털사이트나 공익기관에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