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자기업 온라인게임 서비스 '不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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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무원, 기술지원도 금지
엔씨소프트 등 대책마련 부심
엔씨소프트 등 대책마련 부심
외자 기업의 중국 내 온라인 게임 서비스가 전면 불허될 전망이다.
중국 국무원 신문출판총서(한국의 문화관광부에 해당)는 12일 홈페이지를 통해 단독법인이든 합작기업이든 어떠한 형태의 외자 기업에도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신문출판총서는 또 기술적 지원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서비스에 참여하는 것도 금지하기로 했다. 다만 온라인 게임 개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아 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분야에는 규제를 강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기업에 대한 통제도 강화,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하기 위해선 당국의 허가를 먼저 취득하도록 했다. 중국산 온라인 게임의 경우도 허가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사이트 운영을 폐쇄하고,이미 심의를 통과한 온라임 게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리 감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폭력 외설 등 불건전한 내용의 게임이 범람하고 있어 온라인 게임을 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NHN 엔씨소프트 등 국내 게임업계는 일단 중국의 진의를 파악한 뒤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편 신문출판총서는 국경절 연휴 전인 지난달 말 이후 '미국 1930' 등 45개 온라인 게임을 폐쇄했다. 마약 판매,성 매매 등의 내용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26개 게임이 조사 및 처벌을 받았고 27개는 경고를 받았다. 지난 6월부터는 게임머니 현금거래 단속을 본격화하기도 했다. 중국 상무부와 문화부는 가상화폐를 'PC게임에 사용되는 선지불 카드 등'으로 정의하고 이의 현금거래 불가 방침을 각 지방정부에 시달했다.
중국의 인터넷 인구는 현재 약 3억2000만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2억1700만명이 온라인 게임 사용자며 중고생과 저소득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
중국 국무원 신문출판총서(한국의 문화관광부에 해당)는 12일 홈페이지를 통해 단독법인이든 합작기업이든 어떠한 형태의 외자 기업에도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신문출판총서는 또 기술적 지원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서비스에 참여하는 것도 금지하기로 했다. 다만 온라인 게임 개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아 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분야에는 규제를 강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기업에 대한 통제도 강화,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하기 위해선 당국의 허가를 먼저 취득하도록 했다. 중국산 온라인 게임의 경우도 허가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사이트 운영을 폐쇄하고,이미 심의를 통과한 온라임 게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리 감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폭력 외설 등 불건전한 내용의 게임이 범람하고 있어 온라인 게임을 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NHN 엔씨소프트 등 국내 게임업계는 일단 중국의 진의를 파악한 뒤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편 신문출판총서는 국경절 연휴 전인 지난달 말 이후 '미국 1930' 등 45개 온라인 게임을 폐쇄했다. 마약 판매,성 매매 등의 내용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26개 게임이 조사 및 처벌을 받았고 27개는 경고를 받았다. 지난 6월부터는 게임머니 현금거래 단속을 본격화하기도 했다. 중국 상무부와 문화부는 가상화폐를 'PC게임에 사용되는 선지불 카드 등'으로 정의하고 이의 현금거래 불가 방침을 각 지방정부에 시달했다.
중국의 인터넷 인구는 현재 약 3억2000만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2억1700만명이 온라인 게임 사용자며 중고생과 저소득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