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내수 철강 가격 반등…"바닥 확인"-대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우증권은 9일 중국 내수 철강 유통 가격이 3주째 상승하면서 가격 바닥을 확인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포스코를 최선호주로 제시했다.

    전승훈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 내수 철강 유통 가격은 품목별로 저점 대비 3~5% 상승했다"며 "철강 가격이 수익구조가 취약한 중국내 중 소형 철강사들의 한계원가 이하 수준까지 하락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전 애널리스트는 "현재 가격 수준에서 중국 철강사들의 약 20% 정도가 적자가 불가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에 따라 이미 일부 중소형 철강 사들은 감산모드로 전환됐다"고 전했다.

    그는 "시장에서는 중국 철강 유통사들의 재고 수준이 높아 철강 가격 반등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있지만 당사는 철강 재고는 철강 가격 의 선행 지표가 될 수 없다고 판단한다"며 "오히려 철강 가격이 바닥을 확인했다는 기대심리가 발생 해야 실수요가들로부터 철강 수요가 증가 하면서 가격 상승, 재고 감소가 동반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전 애널리스트는 "실제로 철강 유통상들의 재고 수준은 높음에도 불구하고 중국내 최종 수요가들의 재고는 정상 수준 대비 10% 낮은 수준인 것 으로 판악된다"며 11월에 이미 열연강판 가격을 인상한 사강에 이어 보산강철, 안간강철 등도 12월 출하 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연내 중국 철강산업 인수합병(M&A) 가이던스가 제시될 전망"이라며 "이는 중국 철강산업 구조조정 촉진 기대감을 유발해 철강시황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중국 철광석 수입량이 9월 다시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는 등 철광석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2010년 상반기 철강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우리운용, 주식형 ETF 최근 1년 수익률 153%…업계 1위

      우자산운용이 운용하는 국내 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가 최근 1년간 평균 153.5%의 수익률로 업계 1위를 기록했다. 우리자산운용은 자사 주식형 ETF 3종의 최근 1년 평균 수익률이 153.5%로 전체...

    2. 2

      ‘클래리티법 난항’ 악재 겹쳤다…비트코인 반등 시점 ‘안갯속’

      비트코인(BTC)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가운데 미국의 가상자산(암호화폐) 규제 불확실성이 부각되며 시장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그동안 중장기 호재로 인식돼 온 '가상자산 시장 구조화 법(클래리티법)'...

    3. 3

      "코인 거래소는 공공 인프라"…금융위, 대주주 지분 제한 도입 의지 피력

      금융당국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를 '공공 인프라'로 규정하고 대주주 지분을 제한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내비친 가운데 국회와 가상자산 업계가 사유재산 침해와 산업 위축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