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플매니저는 결혼정보 회사에 소속돼 고객에게 어울리는 배필을 찾아 주는 직업이다. 세칭 '마담뚜' 등 1인 사무실 형태까지 포함하면 현재 국내에는 2000명 이상의 커플매니저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듀오에는 200여명의 커플매니저가 있는데 모두 여성이다. 직업 특성상 연애상담까지 해줄 수 있는 감성적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섬세함이 요구되기 때문에 커플매니저는 95% 이상이 여성이다.

대부분의 결혼정보 업체는 공채와 수시채용을 병행하며 커플매니저를 모집하는 데 학력,전공,나이 제한이 없는 게 특징.결혼생활 경험이 있는 노련한 중년 커플매니저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가 높아 여성들이 나이 부담 없이 일할 수 있는 직종으로 꼽힌다. 커플매니저에게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상담자로서의 자질이 요구된다.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목소리와 화법,친절함 등도 필수적이다.

초봉은 연 2000만원 수준이며 결혼 성사에 따른 인센티브가 다양한 편이다. 듀오의 경우 커플매니저의 평균 연봉은 3000만~4000만원대이며 성과에 따라 6000만원까지 받기도 한다.

규모가 큰 결혼정보업체는 대부분 4대 보험 가입,직원 대출제도,경조사 지원,건강관리 및 문화활동 지원 등의 복리후생 제도를 갖추고 있다.

전망은 밝다. 결혼 관련 컨설팅 서비스가 환영받고 있으며 결혼 연령대가 높아지고 재혼율이 증가해 결혼 연령층 자체가 넓어진 것도 긍정적인 요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