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직업은 무엇인가. 나의 적성에 맞는 회사는 어디일까. 어떤 직종이 유망한가.

글로벌 인재를 꿈꾸는 모든 젊은이들의 고민이다. 최근 국내에 번역된 《더 볼트 칼리지 커리어 바이블》은 적성 탐구와 진로 개발 분야의 바이블로 통한다. 32개 주요 산업의 기본 구조와 현황,미래 전망,해당 산업 내 다양한 직종의 연관 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어떻게 그 직종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는지도 알려준다.

커리어 정보를 제공하는 세계적 미디어 기업 볼트의 에디터팀이 해당 분야의 종사자와 전문가,인재개발 담당자를 인터뷰하고 내부정보까지 귀띔해준다. 이력서 작성법이나 네크워킹,사람 사귀기,멘토십,인종과 성에 관한 고정관념 등 커리어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망라했기 때문에 구직자들에게는 '미래 설계의 내비게이션'같은 책이다.

또 인턴십을 잘 활용하고,잠재적 멘토를 발견할 것 등을 권하면서 전문 자격증 등 스펙 쌓는 법,경영대학원과 의과대학원 진학,학교와 회사 연계법 등을 알려준다. 회계 광고 항공 건축 금융 에너지 패션 언론 법조 등 분야별 핵심 정보도 알차다.

졸업을 앞둔 대학생뿐만 아니라 입학사정관제로 바뀐 대학입시 응시생,진학 상담과 진로 지도를 맡은 교사,학부모,정책 입안자들에게도 유용하다.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