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뉴욕증시] 美 고용 이어 소비지표 회복 '관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경제 회복의 관건인 고용과 소비지표에 따라 뉴욕증시의 투자심리가 좌우되는 현상이 되풀이될 것으로 보인다. 11월 미 고용시장은 예상보다 급격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10일 발표되는 최초 실업수당 청구 건수에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실업수당 청구 건수에서도 고용시장 개선 신호가 확인되면 투자심리가 회복돼 매수세가 유입될 수 있다.

    소비 동향도 관심이다. 11일 나오는 11월 소매판매 지표가 호전된 것으로 드러나면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월가에서는 11월 소매판매가 한 달 전보다 소폭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고용과 소비 회복이 탄력적인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지표경기가 뚜렷한 회복세를 탈 경우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기준금리 인상 시점을 앞당기게 된다는 인식도 함께 커지기 때문이다. 스테판 스탠리 RBS증권 이코노미스트는 "고용시장 회복은 시장분위기를 바꾸게 될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에 관심을 갖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7일 이코노믹 클럽에서 연설하는 벤 버냉키 FRB 의장의 입에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그가 여전히 취약한 경제 여건을 들어 상당 기간 제로에 가까운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말하면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 하지만 통화 완화기조에서 발을 빼는 듯한 정책 방향을 내비칠 경우 투자자들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유명 뮤지션, 미성년자 살인 혐의…가족 증인 소환 '거부'

      미국 유명 가수 d4vd(본명 데이비드 앤서니 버크)가 10대 소녀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가운데 가족들이 증인 소환을 거부하고 있다.12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현지 매체들은 "d4vd 가족이 로스앤젤레스 ...

    2. 2

      일론 머스크 우주기업 스페이스X, IPO 차등의결권 도입 검토

      일론 머스크가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상장한 후에도 지배권을 지키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블룸버그 통신은 13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스페이스X가 차등의결권 구조로 기업공개 IPO에 나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

    3. 3

      엔비디아 하락·AMD 상승…"AMD 비중 커지고 있어" [종목+]

      엔비디아와 AMD 주가가 엇갈린 흐름을 보였다. 네트워크 장비업체 아리스타 네트웍스 최고경영자(CEO)의 발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13일(현지시간) 엔비디아 주가는 약 3% 하락한 반면, AMD는 1% 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