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성남 비행장 고도제한 완화 등 규제 161건 풀린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도 성남시의 재개발 재건축을 막아온 성남비행장 고도 제한이 완화되고,지방자치단체 등이 특성화 사업유치 등에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도시개발로 확보한 용지를 감정가격 이하로 공급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하반기 지방자치단체들이 건의한 규제 개선사항 566건 중 161건을 개선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개선 건수는 상반기 156건보다 5건 늘었으며 종류별로는 여러 부처가 관련된 '덩어리' 규제 20건,지역현안 관련 10건, 서민불편 개선 등 일반 규제 131건이다.

    행안부는 성남시의 대표적 발전 저해 요인으로 꼽혀온 성남비행장의 비행안전 구역과 관련,비행안전 영향평가 기준과 절차를 새로 만들어 고도 제한을 완화하기로 했다.

    또 도시개발사업 지역 내 조성토지의 경우 그동안 학교,폐기물처리시설,공공청사 등에만 감정가 이하로 공급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지자체 등 공공시행자가 특성화 사업 유치 등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감정가 이하 공급이 가능토록 했다.

    행안부는 이와함께 도시개발구역 면적이 100만㎡ 이상인 지역에 대한 국토해양부 장관의 사전 승인권을 폐지하고 ,500㎡ 이상인 공장의 업종 변경 시 환경 관련 협의가 필요하지 않을 경우에는 관련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이 밖에 새만금 방수제공사 시행업체 선정 시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평가에 반영해 규모가 작은 지역 건설업체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놨다.

    행안부는 개발제한구역 내에 일정 규모 이하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세울 때에도 건물 관리계획안에 대한 국토해양부 장관의 사전 승인권도 없애기로 했다. 이 밖에 장애인복지카드 신청 · 수령 시 우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친환경 수산물 인증대상 품목에 마른김 마른미역 염장미역 등 3종을 추가하기로 했다.

    박기호 기자 khpar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경제 최대 리스크는 주택…AI 주가, 현금흐름 기준 비싸지 않아" [박신영이 만난 월가 사람들]

      “새해 미국 경제의 가장 큰 리스크는 주택입니다. 빠르게 둔화하고 있기 때문에 중산층 자산과 주택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난달 17일(현지시간) 줌 인터...

    2. 2

      이스타항공, IATA 국제항공안전평가 'IOSA' 인증 획득

      이스타항공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주관하는 국제항공안전평가(IOSA) 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이스타항공은 약 1년간 진행된 IOSA 평가를 통해 운항, 정비, 객실, 통제, 운송(화물), 항...

    3. 3

      4.4조 규모 중소기업 정책자금 나온다…5일부터 중진공에 신청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오는 5일부터 '2026 중소기업 정책자금' 접수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정책자금 지원 규모는 총 4조 4300억원으로 혁신성장 지원 강화를 위해 혁신성장분야 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