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010 유통업 大전망] 소비시장에 '희망의 빛' 떠올랐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쇼핑·외식·오락…몰링족 시대…'가치 소비자' 백화점으로 몰려
    마트 PB상품 '가격↑ 만족↓'…창업시장은 '제2의 르네상스'

    새해에는 소비심리 회복세를 타고 유통업체 간 치열한 매출 경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백화점들의 점포 확장과 온라인몰의 팽창 경쟁 속에서 침체 늪에서 탈피하려는 대형마트 간의 인수 · 합병(M&A)도 핫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롯데백화점,신세계 등 주요 업체 산하 유통연구소들이 내놓은 올해 유통 트렌드 전망도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유통전략연구소는 올해 소매유통업 전망을 긍정적으로 전망하면서 키워드로 'SMILE'을 제시했다.

    'SMILE'은 △Shopping mall(복합쇼핑몰) △M&A Acceleration(인수 · 합병 가속화) △Internet shopper(인터넷 쇼핑객) △Loyalty marketing(충성 마케팅) △Eco friendly consumer(친환경 소비자)의 약자다.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도 전반적으로 낙관적인 예측 속에서 '백화점의 부활(Recovery)' '성장 정체 극복을 위한 혁신(Innovation)' '대형화(Scale)' '경제성(Economy)' 등의 첫 글자를 조합한 'RISE'를 키워드로 내놨다.

    ● 복합 쇼핑몰·온라인몰 주목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몰 업계 매출은 지난해 20조9000억원으로 15.1% 성장한 데 이어 올해도 15.8% 성장한 24조2000억원에 달한 전망이다. 특히 온라인몰에 대한 의류,패션은 물론 식품,생활용품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고유 영역으로 지속적으로 파고들고 있는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쇼핑뿐 아니라 외식,오락 등 여가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몰링'(Malling)도 소비시장의 메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말 개점한 롯데백화점 부산 광복점은 SPA(패스트 패션) 브랜드와 스포츠센터,키즈 테마파크 등이 입점하는 신관을 오는 8월 개장한다. 현대백화점은 이달 무역센터점 증축 공사를 시작하는 데 이어 7월엔 일산 레이킨스몰에 복합쇼핑몰 킨텍스점을 연다.

    ● 백화점의 부활 찬가

    지난해 유통 전문가들의 부정적인 전망을 뒤엎고 '깜짝 성장'을 한 대표적인 유통 채널이 백화점이다.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당초 2~3%의 저성장이 예상됐지만 결과는 9%대의 고성장으로 전체 시장 규모가 21조원을 돌파했다. 전문가들은 올해도 5~6%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소비 양극화 트렌드 속에서 '가치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게 백화점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 PB로 돌파구 찾는 대형마트

    지난해 백화점과 온라인몰의 성장세와는 대조적으로 대형마트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점포 수가 전국적으로 400개에 달해 포화 상태에 접어든 데다 가격 차별화에서도 이렇다 할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어서다. 대형마트들이 최근 활로로 모색하고 있는 것은 'PB(자체상표)' 상품이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빅3'는 스타 상품 발굴과 해외 직소싱 강화,품질관리 개선 등을 통해 PB 경쟁력을 키우는 데 총력을 기울일 태세다.

    ● 프랜차이즈 산업의 재도약

    프랜차이즈 산업의 활성화도 기대된다. 정부의 우수 프랜차이즈 인증제 도입으로 신뢰를 높이고,대기업 명퇴자들의 창업 수요 등이 맞물리면서 프랜차이즈 산업이 호황을 맞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 취업난에 젊은층의 창업 수요도 꾸준하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호재에 정부의 육성 정책까지 더해져 올해를 기점으로 '프랜차이즈의 제2 전성기'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윤성민 기자 smyo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제에너지기구 "지정학 우려에도 1분기 심각한 석유 공급 과잉"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올해 1분기 세계 석유 시장이 심각한 공급 과잉 상태에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21일(현지시간) IEA는 월간 석유보고서에서 1분기 세계 석유 공급량이 수요량을 하루 425만 배럴 초과할 것으...

    2. 2

      트럼프 다보스 연설 앞두고…금값 4800달러 돌파

      트럼프의 다보스 연설을 앞둔 불안감으로 금 가격이 유럽 시장에서 4,800달러를 넘어섰다. 트럼프가 그린란드 병합에 반대하는 유럽 국가에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한 이후 4거래일 연속 상승이다. 21일(현지시...

    3. 3

      '여직원 강제추행 혐의' 컬리 대표 남편, 정직 처분…"깊이 사과"

      김슬아 컬리 대표의 남편인 정모 넥스트키친 대표가 수습사원을 강제 추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데 대해 회사 측이 사과했다.21일 오후 넥스트키친은 입장문을 통해 "당사 대표이사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많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