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거장 떨어진 구갈역은 분당선연장 환승역
동백지구와 가까워 기존 편의시설도 풍부한 편


서울 한남대교 남단에서 시작되는 경부고속도로가 영동고속도로와 교차되는 곳은 신갈분기점이다. 신갈분기점 주변의 영동고속도로 양편으로는 택지개발로 조성된 아파트촌들도 이어진다.

안산 방향의 광교터널 주변에는 광교지구가 올라가고 있으며 마성터널 방향의 영동고속도로 북쪽 경찰대 주변은 용인 구성지구다.

신갈분기점을 시작으로 영동고속도로 남쪽에도 택지지구가 뻗어있다. 신갈지구 및 구갈 1,2,3지구를 시작으로 잠시 공간을 뒀다가 마성터널 근처에는 동백지구가 솟아있다.

롯데건설이 2,770채로 지을 대단지 아파트인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는 구갈지구와 동백지구 사이로 동백지구에 치우쳐 들어선다. 롯데캐슬 단지에서 동백지구까지는 1km쯤 떨어져 있을 정도로 가깝다. 아파트 이름에 신(新)동백이 들어간 배경도 그래서다.

신동백 롯데캐슬이 대규모이기 때문에 단지 내나 이웃한 택지지구의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데는 불편함이 없을 것이라 해도 예비 청약자 입장에서는 서울 접근성에 촉각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런 예상을 감안해 롯데건설 분양관계자들은 향후 단지 주변의 교통망 개선여건을 알리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분위기다. 서울과 인근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확충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롯데캐슬은 오는 7월 개통예정인 용인경전철의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용인경전철은 에버랜드~송담대~명지대~용인시청~동백을 거쳐 구갈을 연결하는 18.1km 구간이다.

롯데캐슬에서 가까운 용인경전철은 단지 남쪽에 들어설 어정역이다. 단지에서 걸어서 이용 가능한 거리라고 롯데건설을 밝혔다.

어정역에서 세 정거장 떨어진 용인경전철의 구갈역은 분당선 연장구간 노선과 환승역으로 예정돼 있다. 분당선 연장구간은 분당신도시 오리역에서 죽전~신갈~영통~시청을 거쳐 수원역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또 분당선은 분당신도시~성남~수서~개포~도곡을 거쳐 서울 지하철2호선 선릉역과 연결된다.

때문에 롯데캐슬에서 가까운 어정역을 이용하면 수원과 서울을 오가기에 편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캐슬 주변에 새로은 도로망도 생긴다. 영동고속도로 북쪽을 따라 이어지는 삼막곡~동백간 도로이다. 롯데캐슬 입주자 입장에서 이 도로의 장점은 용인~서울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를 올라탈 수 있는 시간이 단축되는 것이다.

이 도로를 타고 서쪽으로 달리면 용인~서울고속도로를 탈 수 있다. 서울 헌인릉으로 연결돼 강남으로 진입할 수 있는 고속도로여서 롯데캐슬 단지에서 서울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는 2,770세대의 대규모 단지다. 어림잡아도 1만여명이 거주하는 단지여서 롯데건설은 단지에서 동백지구 및 어정역으로 연결되는 도로를 입주이전에는 우선 완공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