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함께] 우리도 브랜드 경영 : 교원L&C, 한방 연수기 '교원와우' 개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아토피 걱정 끝"
'아토피 피부질환을 개선하려면 피부에 닿는 목욕물부터 신경써야 한다. '
지난해 12월 생활가전 전문기업 교원L&C가 함소아한의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한방연수기 '교원와우연수기(모델명 KW-S01W0)'는 이같은 배경에서 탄생했다. 아토피는 발병 원인과 증상이 제각각이어서 치료와 관리가 쉽지 않다. 따라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좋은 물'로 꾸준히 관리하여야 한다는 차원에서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 교원L&C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원웰스정수기를 시작으로 비데,공기청정기에 이어 연수기로 생활가전 상품 카테고리를 확장했다.
현재 국내 연수기 시장 규모는 1000억원 남짓으로 추정된다. 비데나 정수기에 비하면 시장도 작지만 연수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여전히 많이 부족한 편이다. 그러나 환경오염에 따른 아토피 등의 피부 질환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먹는 물'뿐 아니라 '씻는 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연수기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는 업계의 낙관적 전망은 이 같은 배경에서다.
특히 환경성 피부 질환자 중 12세 이하의 유아 및 어린이가 약 54%를 차지해 어린아이들 둔 젊은 부부들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연약한 피부를 가진 노인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으로 인해 연수기는 정수기,공기청정기, 비데 등과 함께 대표적인 환경가전으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교원L&C는 기존의 연수기와 차별화된 한방 연수기란 점을 내세운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피부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교원와우연수기'는 필터에 적용된 한방 성분인 '오지탕'이 기존 연수기보다 한층 더 아토피를 완화시키고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어 아이가 있는 젊은 부부들 사이에 관심이 높다.
오지탕은 다섯 개의 나무가지인 복숭아나무, 매화나무, 뽕나무, 버드나무, 괴화나무로 동의보감 궁중비법에 소개된 피부 처방법이다. 신생아의 태독을 풀어주고 태열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등 피부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왕손의 첫 목욕물을 달이는 데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원와우연수기는 이러한 오지탕 성분을 순수 비타민 99.9%로 이뤄진 비타 필터에 적용,원수에 포함돼 있는 염소 등의 화학성분을 중화시키고 녹,부유 물질을 걸러낸 후 깨끗하고 부드러운 물로 피부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원와우연수기는 한방 보호 기능뿐 아니라 기술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교원L&C는 자동 재생 기능을 적용,이온 교환수지를 재생하기 위해 필터를 제거한 후 소금통을 집어 넣고 물을 부어야 하는 등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했던 기존 연수기의 단점을 보완했다. 기존 연수기보다 성능을 높인 편리한 자동 재생 기능도 있다. 여기에다 2개월에 한 번씩 리빙플래너가 직접 방문해 꼼꼼하게 관리해 주는 등 고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연수기는 수돗물(센물 · 경수)을 연수(단물)로 바꾸는 장치다. 일반적으로 경수를 그냥 사용하면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 금속성 자극 물질이 피부에 남아 피부 부작용의 원인이 된다. 특히 여성이나 연약한 아이들 피부는 중금속 성분에 민감하여 아토피와 같은 만성적인 피부 질환과 알레르기를 일으키게 된다. 또 세탁물 얼룩의 원인이 되며 욕실이나 바닥에 물때를 생성하는 등 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생활의 불편을 개선한 것이 바로 연수기다. 연수기를 사용하면 물속에 함유된 중금속 및 금속성 이온성분(납,수은,아연,철,마그네슘) 등을 연수기 자체의 이온교환수지를 통해 흡착, 제거하여 경수를 연수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피부 자극이 줄어들어 여드름, 무좀, 건조증 등 각종 피부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집에서도 온천수처럼 미끈거리는 연수기능으로 온천욕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피부에 남은 화장 찌꺼기를 제거해 피부 부작용을 예방하고 머리카락 사이의 찌든 때를 말끔히 제거해 두피 보호 및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 외에 연수는 세탁을 하면 거품이 잘 일어 세제량이 20~50% 정도 절감되며 옷에서 일어나는 정전기를 방지해 상쾌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원L&C는 이러한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제품 출시와 동시에 주부 체험단을 모집했다. 제품 출시 직후 홈페이지와 임신육아 전문사이트 맘스클럽을 통해서 45명의 체험단을 모집,운영함으로써 한방연수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체험단에게는 80만원 상당의 '교원와우연수기'를 무상제공하거나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제성욱 교원L&C 사업본부장은 "교원와우연수기 론칭은 교원L&C의 새로운 매출 동력으로 환경 가전 사업의 새로운 장을 열 것"이라며 "출시 첫 달 월 1만대 판매 실적을 감안할 때 올해 판매목표 8만대는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원L&C는 좀 더 많은 소비자들이 연수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가격 부담을 덜기 위한 다양한 가격 정책을 시행 중이다. 일시불 구입시 필터 교체 등의 관리 서비스를 1년 동안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타사 연수기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보상판매를 실시하고 있으며 등록시 최대 10만원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이 밖에 타사에는 없는 특약 정책을 새롭게 도입,3년 약정시 10만원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세 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막내가 13세 이하인 경우에 한함)는 렌털 등록비 15만원을 할인해 주고 있다. 교원와우연수기의 일시불 가격은 81만5000원이며, 렌털은 1만9900원부터 다양하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