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外人 순매수 둔화, 추세 전환 아니다"-교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교보증권은 20일 외국인의 순매수 둔화는 추세전환이 아닌 숨고르기 차원이지만, 당분간 매수가 강화될 가능성은 적으므로 실적호전주 위주의 대응이 바람직하다고 분석했다.

    전날 코스피 지수는 4거래일만에 하락 마감했다. 장중 전고점 돌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순매도 강도가 약화되면서 하락 압력이 우세했다.

    황빈아 교보증권 애널리스트는 "전고점에서 그간 시장을 견인해왔던 외국인 매수세가 주춤하고 있다"며 "공격적인 지수 대응보다는 저가 매수 전략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판단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외국인이 국내 증시에 대해 2009년도 30조원 가량 순매수를 보이며 97년 이래 역대 최대 규모의 순매수를 보였으며 11개월 연속 매수 우위를 이어갔다는 점에서 속도 조절에 나설 수 있다"고 설명했다.

    4분기 국내 기업 실적이 전분기 대비 소폭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이 매수 강도를 높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는 전망이다.

    따라서 황 애널리스트는 실적 호전주를 중심으로 한 압축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4분기 어닝시즌 본격화에 따른 실적 부각과 연초라는 시점 특성상 2010년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는 업종이 유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애널리스트는 "연간 실적 모멘텀이 두드러지는 업종 가운데 지난해 주가 수익률이 코스피를 밑돌아 주가 부담이 비교적 낮은 해운, 유선통신, 전력, 기계, 건축소재(시멘트) 등으로 접근하는 전략"을 추천했다.

    또 미국 기술주 호실적 발표 기대가 높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전기전자업종에 대한 접근도 유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Fed가 엔화 개입? 블랙록이 Fed 의장? 주말에 이란 공격?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관련 관세 위협으로 요동쳤던 격동의 한 주가 마무리됐습니다. 23일은 상대적으로 조용했고, 주요 지수는 엇갈린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금은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온스당 500...

    2. 2

      숨 고르며 혼조 마감…인텔은 17% 이상 폭락 [뉴욕증시 브리핑]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뚜렷한 방향 없이 혼조로 마감했다. 지난 이틀 강세장 이후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며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온다.2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

    3. 3

      주가 7만→50만원 뛰었는데…개미들 "더 오를 수 있을까"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HD한국조선해양 3년 상승률 475%“해외 기지로 글로벌 함정 발주 대응올 LNG선 발주 늘고 컨선 수요 지속”2027년 매출 34조·ROE 12% 목표증권사 최고 목표주가 62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