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난다오(海南島)는 '동양의 하와이'로 불린다. 열대의 색다른 자연과 관광자원이 풍부한 곳이어서다. 남한의 3분의 1에 달할 정도로 큰 하이난다오는 원래 중국 본토에서 뚝 떨어진 오지 중 오지였다. 유배지로만 사용됐다는 것에서 그 형편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즘은 달라졌다. 해변을 중심으로 하루가 다르게 호화 리조트가 들어서는 등 관광의 섬으로 불야성을 이루고 있다. 골퍼들도 라운드하고 싶어하는 곳이 되었다. 겨울 기온이 평균 21~25도로 라운드를 하기에 안성맞춤이어서다. 섬 남부의 싼야(三亞)에 골퍼들이 몰리지만 북부의 하이커우(海口)를 좋아하는 골퍼들도 많다.

# 프로골퍼도 즐기는 골프장

하이커우를 대표하는 골프장은 미시CC다. 2003년 개장한 미시CC는 27홀 규모의 국제규격 골프장이다. PGA프로 콜린 몽고메리가 디자인했다. 꾸미지 않은 것 같은 코스 레이아웃과 워터해저드의 조화가 절묘하다는 평을 듣는다. 중국 내 골프장 중에서도 앞선 코스 관리를 자랑한다. 사시사철 푸른 양잔디와 코스를 가르는 울창한 소나무숲이 시원하다. 특히 벙커가 도전적인 것으로 소문나 있다. 유럽의 화려한 궁전을 연상시키는 클럽하우스도 인상적이다. 2003년 미스월드 선발대회가 열리기도 했다.

파4홀인 13번 홀이 특히 까다롭기로 소문이 나 있다. 몽고메리의 코스 디자인 철학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홀로 꼽힌다. 멀리 포대그린이 삼단으로 보인다. 그린 양쪽의 호수와 벙커,숲도 샷을 방해한다. 세컨드 샷에서 승부를 걸어볼 만한데 자칫 흔들렸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월량만CC는 하이커우시 북서쪽 교외의 잉빈리조트 내에 있다. 하이난에서 두 번째로 만들어진 골프장이다. 27홀 규모로 바다와 가깝고 호수와 인접해 골프와 휴양을 원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초보자들도 골프의 재미를 느끼며 라운드할 수 있을 만큼 평이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거의 모든 페어웨이가 굴곡이 없이 평탄하지만 곳곳에 벙커가 있어 게임의 흥미를 유발한다. 각 9홀은 해저드,야자수,과수원의 주변 경관을 그대로 활용해 조성했다.

문창CC도 인지도가 높은 골프장이다. 시내에서 차로 40분 거리에 있다. 2004년 말 오픈했다. 18홀 규모로 미국골프협회(USGA) 국제표준챔피언십 코스 규격에 맞게 설계했다. 말레이시아인 설계자 알버트 추아의 손을 거쳤다. 페어웨이는 넓고 굴곡이 심하지 않아 평이하다. 특히 그린 주변에 집중 배치한 14개의 인공호수와 77개의 커다란 벙커로 난이도를 조절했다.

# 가족도 좋아하는 깔끔한 뒤풀이

하이커우에는 열대의 바다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 '열대해양세계'가 있다. 공원은 크게 육지 · 백사장 · 해역으로 구분돼 있다. 환락해양,레이저 수막영상쇼,열대식물원,온천센터,풍경촌,백사장활동구,열대우림구 등을 둘러볼 수 있다.

하이커우시 서남쪽으로 22㎞쯤 가면 말안장을 닮은 마안령화산구를 만난다. 형태가 말 잔등에 놓인 안장과 비슷하다는 데에서 이름이 유래한 분화구다. 산 위에 '관해정'이란 누각이 있는데,이곳에 서면 푸른 파도가 일렁이는 경주해협과 분화구의 진면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마안령화산구는 이 일대의 분화구 중에서 가장 큰 분화구로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도 보존이 잘 된 분화구의 하나로 꼽힌다. 분화구 근처 지하에 72개의 화산동굴이 있다. 선인동,와룡동 등 두 개의 용암동굴을 구경할 수 있다.

하이커우에서는 '해남분'을 맛보자.해남분은 하이난다오 북부지방의 명절 잔칫상에 반드시 올려야 하는 음식.면발이 희고 머리카락처럼 가는 국수인데 땅콩 깨 콩나물 고기 참기름 채소 등을 넣어 만들어 향이 짙다. 특히 하이커우의 해남분이 맛있다고 한다. 신선한 해물요리도 뻬놓을 수 없다. 쌀밥 위에 닭고기 찜을 얹어 먹는 '문창계',오리 요리인 '가적압',양고기 요리로 특유의 누린내가 나지 않는 '동산양' 등 중국 남부지방에서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봄 축제도 즐겨볼 만하다. 매년 4월 초 열리는 국제야자축제는 야자수가 많은 하이난다오의 특징을 살려 꾸미는 축제.야자 연등회,야자거리축제,민속무술경기 등이 이어진다. 하이난다오에 사는 소수민족인 리족의 3월3일 축제도 국제야자축제와 같은 기간에 열린다. 리족의 젊은 남녀가 모여 사랑을 기원하는 특별의식도 올린다.

김재일 기자 kjil@hankyung.com


■여행 TIP

하나투어리스트(1577-1212)는 중국 하이난다오 하이커우 골프여행을 안내한다. 문창·동산·이비랑·월량만CC를 이용하는 무제한 6일 일정(5성급 골든 코스트 로톤 호텔 숙박)과 미시·서해안GC에서 라운드하는 5일 일정(메이시 메이플라워 골프텔 숙박) 두 가지 상품이 있다. 동방항공을 타고 간다.

6일 일정은 월요일 출발한다. 59만9000원부터.유류할증료(4만1900원)는 별도다. 36홀 기준 1인당 캐디피 56달러,캐디팁 16달러,2인용 전동카트 대당 40달러,클럽하우스 중식(15~25달러),중국비자비,현지 가이드·기사팁 1인당 1일 10달러는 별도다.

5일 일정은 금요일 출발한다. 149만9000원부터.유류할증료 4만1900원,18홀 기준 1인당 캐디팁 8달러,클럽하우스 중식은 별도다. 골프클럽은 무료 대여해준다. 출발 전 예약하면 된다. 객실에 웰컴 과일바구니를 넣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