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높이 사랑,눈높이 교육'을 모토로 학습지와 멀티미디어 교재 개발을 선도해 온 대교가 새학기를 맞아 강조하는 것은 독서와 토론 학습을 통한 사고력 훈련이다.

대교는 논리적인 사고력과 자기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제품으로 '솔루니 독서 · 논술포럼'을 추천한다. '솔루니 독서포럼'은 학생 스스로 책 읽기,글쓰기,토론,공동창작 활동을 하는 참여형 입체학습 프로그램이다.

'솔루니 논술포럼'은 토론 후 문제 해결 차원의 글쓰기,창의적 글쓰기 등을 하는 체계적 논술학습 프로그램이다. 독서포럼은 매주 1회 70분간,논술포럼은 매주 1회 90분간 소그룹(4~6명) 토론식 학습으로 진행된다. 또 다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인 '퓨처키즈'는 매주 1회씩 아이들이 가까운 퓨처키즈센터를 찾아 또래들과 커리큘럼별 테마를 정한 뒤 토론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발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과 발표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르게 된다.

대교는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지를 선택하기에 앞서 자녀의 학습 능력과 성향을 파악하고 학습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물론 학습 목표는 학년에 따라 달라진다.

초등학교 신입생의 경우 한꺼번에 많은 과목을 가르치기보다는 기초 과목인 수학과 국어를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이 좋다.

초등학교 저학년들은 자발적으로 매일 규칙적으로 학습지를 푸는 습관을 갖도록 유도하고,고학년은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복습하게 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학습을 하도록 이끌면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모든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 테스트를 거치면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대교는 오프라인 기반인 학습지 교육과 함께 온라인 교육을 병행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교육 포털 사이트인 에듀피아닷컴(www.edupia.com)은 학습지로 기초를 다진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보충 ·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온 · 오프라인 통합 학습 시스템을 마련했다.

대교의 '눈높이 모바일'은 눈높이 교사들이 교육 콘텐츠가 내장된 전용 PDA를 통해 학습 진도,학부모 상담,아이들 학습 스케줄 등 학습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학부모와 아이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서보미 기자 bm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