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송 코트라 중국 다롄 비즈니스센터장이 30여년간의 중국 시장개척 경험을 살려 《지략의 귀재》라는 책을 펴냈다.

그는 중국에서 사업하려면 먼저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가치관을 완벽하게 이해하라고 권한다. 수천년 동안의 역사적 격랑을 넘어 21세기 강국으로 급부상한 원동력은 그들만의 전략과 전술로 무장한 병법 덕분이라는 것.이른바 '제갈량도 속이는 중국인의 머릿속 계략'이나 책략,난세의 지혜를 거꾸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중국 최고의 병법서 《손자병법》과 고금의 처세바이블 《삼십육계》의 지략을 최첨단 디지털 사회에 원용하고 역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중국 문화와 역사 관련 지식,왕조사와 전쟁사 등을 비즈니스 사례와 접목해 설명하고 양국 간의 미묘한 차이점과 유사점까지 깊이 있게 분석하면서 실용적인 팁까지 곁들인다.

'차가 달리려면 도로부터 닦아야 하듯이 내 상품을 팔려면 친구부터 만드는 것이 중국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이다. 인적 투자에 나서기 위해서는 중국인의 지략을 먼저 알아야 한다. '

아울러 '세계 일류가 되기 위해서는 상대를 꿰뚫어보는 통찰력,상대의 마음을 얻는 협상력,좋은 인재를 활용하는 인재력 등으로 무장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한다.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