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스토리지(대표 윤경수 · 사진)는 특화한 초정밀 광학기술과 나노정보 저장검출 기술을 기반으로 전량 수입 제품에 의존해 오던 바이오칩 스캐너를 2008년 개발한 국내 유일의 BIT융합 전문 벤처기업이다. 특히 기존 외국산 스캐너의 기술 한계로 지목되는 고가의 선형 스캔 방식이 아닌 초소형 자동초점 광픽업 기술과 디스크 회전 방식의 칩 구동에 성공했다.

이로써 마이크로 어레이칩 스캐너의 고속화 및 소형화를 실현해 전 세계 바이오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바이오칩 진단기술은 자궁경부암(HPV Genotyping)칩을 비롯해 성병(STD),결핵,B형 간염 등에 대한 진단칩을 개발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 제품은 최대 8장의 바이오칩을 동시에 고속으로 스캔한 뒤 검출한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해 병원으로 레포팅하는 분석 소프트웨어(SW)를 탑재해 사용자의 편리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제품 대비 칩분석 시간을 절반 이하로 줄였으며 기존 제품 대비 60~70% 정도로 가격을 책정해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회사는 2011년 출시를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인 휴대용 바이오칩 스캐너를 완성할 경우 명실상부한 세계 제1의 진단용 바이오칩 스캐너 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