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원에코텍(대표 김종학 · 사진)은 깨끗한 물 공급과 수자원 절감을 목표로 설립된 수처리 전문기업이다. 독창적인 특허 기술로 '가압 필터 여과정수 시스템'을 개발,제품화에 성공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모래를 이용한 샌드 필터링 과정을 가압 필터를 이용한 여과 방식으로 대체한 신기술이다. 시간당 120t의 물을 여과시킬 정도로 효율이 높을 뿐 아니라 안정성도 뛰어나다. 또 장소에 제한없이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동형 탑재 설치가 가능하다.

상수도에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이 시스템의 장점이다. 또 대부분의 물을 재활용할 수 있으므로 수자원 절약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06년 한강물을 여과 정수한 후 수질검사를 받은 결과 65개 항목에서 적합 판정(경희대 지구환경연구소)을 받았다.

또 2008년에는 황토물을 여과한 뒤 수질검사를 받은 결과 41개 항목에서 적합 판정(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을 받는 등 수돗물 수준의 수질을 유지하는 것으로 검증됐다. 지난 여름에는 '서울시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뚝섬 및 여의도 야외수영장에 이동형 여과정수 장치를 납품하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주민들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수질친화적 공간 조성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