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매직은 동양그룹 계열의 주방가전 전문업체로 국내 가스레인지,식기세척기,오븐레인지 시장에서 1~2위권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주방가전을 주부들이 주로 이용한다는 점에 착안,'여자의 마음을 연구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사용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동양매직은 국내 주방가전 업계에서 꾸준히 브랜드 파워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제품들을 꾸준히 개발,브랜드 파워를 키울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가스레인지에 타이머를 장착한 '안심 타이머 가스레인지',단순히 세척만이 아니라 건조 기능까지 추가한 '듀얼 타입 클림 식기세척기' 등이 대표적이다.

안심 타이머 가스레인지는 주부가 가정에서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 타이머를 설정해 놓으면 해당 시간에 자동으로 가스 불이 꺼지는 제품이다. 식기세척기와 건조기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듀얼 타입 클림 식기세척기는 3중 고온 스팀 살균 시스템을 갖췄으며,지식경제부가 선정한 최고 에너지 효율 가전제품에도 이름을 올린 친환경 제품이다.

이 회사는 렌털 및 업소용 전문가전 사업 등에도 진출,시장을 넓히고 있다. 1986년 국내 최초로 가스 오븐레인지를 개발한 것을 시작으로 2006년에는 국내 시장에 스팀오븐을 처음 선보였으며 최근엔 급속 조리오븐까지 국산화에 성공했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조리오븐을 내놓아 값비싼 외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었다"고 말했다. 2008년 시작한 정수기 렌털 사업에서는 뛰어난 디자인의 제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동양매직은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기 위해 '컨슈머 인사이트'(소비자 요구에 대한 통찰력)에 기반한 제품 개발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종 체험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별도의 온라인 카페를 개설해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을 꾸준히 받고 있다.

고객들과의 의사 소통을 위해 정기적으로 '쿠킹 클래스'도 운영하고 있다.

공공기관 등과 협력을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에코 마일리지' 제도에 참여,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동양매직 제품과 연관이 있는 다른 기업 제품과도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며 시너지 효과도 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주방가전은 무엇보다 핵심 고객층인 여성들의 편의성을 높인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매직 브랜드는 언제 어디서나 여성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브랜드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급 가전 이미지와 함께 가족들의 사랑을 돕는 매직 브랜드 역할도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