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투자증권은(대표이사 黃聖虎, www.wooriwm.com) 10일 카타르 현지 이슬람은행인 ‘카타르이슬람은행(Qatar Islamic Bank)’과 기업금융(IB) 및 투자업무 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은 지난 8일 우리금융지주가 한-아부다비투자포럼 진행 중 내셔널뱅크 오브 아부다비(National Bank of Abu Dhabi)와 포괄적 업무 제휴를 맺은 직후 바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는 앞으로 국내기업의 중동 자금 유치 및 현지 시장 진출 분야에서 서로 협력키로 합의했다는 것.

우리투자증권 관계짜는 "이번 MOU는 심도 있는 협의를 통해 황성호 사장이 직접 카타르 이슬람은행을 방문해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카타르 이슬람은행은 1982년 설립된 카타르 최대규모이자 전세계 4위의 이슬람금융 전담 은행으로 현재 카타르 국부펀드인 카타르 투자청(Qatar Investment Authority)이 최대주주로 있는 카타르의 대표적 이슬람은행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번 카타르 이슬람은행과의 MOU를 통해 본격적인 중동지역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며 "지속적으로 인도 및 서남아시권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해 다양한 사업기회를 마련하고, 글로벌 IB로서의 역량 강화에 힘쓸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